더위 식혀주는 얼음…‘틀’ 관리 잘못했다간

영하에도 세균 살아남아

얼음 틀을 제대로 세척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해 식중독에 걸리기 쉽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름이 다가오면서 얼음 수요도 늘고 있다. 다만 가정에서 얼음 틀을 이용할 때 많은 이들이 간과하는 것이 있다. 영하에서 얼리는 얼음에는 세균이 번식하지 않을 것이라는 착각이다. 그러나 가정용 냉장고에 얼음을 얼릴 때 얼음 틀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얼음 틀을 세척하지 않고 반복해서 사용하면 각종 균이 번식하기 쉽다.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얼음에는 리스테리아균, 노로바이러스 등이 잘 번식한다. 특히 리스테리아균은 얼음이 녹는 과정에 생기기 쉬우며 영하 20도에서도 사라지지 않는다.

노로바이러스도 오래 남아있는 균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얼음 속 노로바이러스는 3일이 지나도 99% 생존했다. 17일이 지난 뒤에도 약 45%는 생존할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다.

얼음 틀은 자주 세척해 관리해야 한다. 한 번 얼음을 얼려 사용한 얼음 틀은 흐르는 물에 씻어야 한다. 리스테리아균은 물로 세척하면 거의 사라진다. 얼음을 얼리는 물도 수돗물보단 끓인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 노로바이러스가 쉽게 활성화할 수 있어서다.

얼음을 손을 만지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음식점 등에서 타인의 손이 닿은 얼음도 가급적 먹지 않아야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만진 음식물을 통해서도 식중독균이 옮을 수 있다.

얼음 틀에 때가 꼈다면 쌀뜨물에 얼음 틀을 한 시간 정도 담가 놓으면 된다. 쌀뜨물 속 녹말 성분은 얼룩을 지우고 얼음 틀에 배인 냄새를 제거한다. 굵은 소금을 얼음 틀에 뿌린 뒤 문지르는 것도 얼룩 제거에 효과적이다. 얼음 틀에 식초를 붓고 약 20분 뒤 물로 헹구는 것도 살균 효과가 있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