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 한 쪽으로 메는 습관, 이런 부작용이?

걸음걸이, 가방 메는 자세, 베개 높이만 바꿔도 척추에 도움

한쪽 어깨로만 가방을 매는 습관은 척추에 무리를 주고 거북목증후군을 유발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도 모르게 익숙해진 잘못된 자세는 건강을 위협하고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특히 가방을 메는 자세나 걸음걸이 등 사소한 습관이 척추 건강을 망칠 수도 있다.

경희대병원 재활의학과 전지만 교수에 따르면 한쪽 어깨로 가방을 메는 자세는 거북목증후군을 유발하고 척추에 악영향을 미친다. 또 가방이 무거워 한 손으로 들면 무게 중심이 팔꿈치 안쪽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척추에 부담을 준다.

척추 건강을 위해서는 가방끈을 조절해 등에 밀착하고 양쪽으로 메거나 대각선으로 번갈아 가며 메는 것이 좋다. 가방의 위치는 엉덩이에서 위로 10cm정도 올라와야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무게는 체중의 약 10% 이하가 적당하다.

걸음걸이도 마찬가지다. 걷는 자세는 허리와 다리, 골반 등 다양한 부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잘못된 습관은 여러 질환으로 이어진다. 전 교수는 ”팔자걸음이나 O자 형태의 안짱다리로 걸으면 하지 관절에 부담이 쌓이고 골반뼈가 뒤틀릴 수 있다”며 “정상보다 보폭을 너무 크게 걷는 사람에게는 목, 등,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올바른 자세는 걸을 때 앞을 주시하고 상체를 반듯하게 펴고 걷는 것이다. 양 어깨의 힘을 빼고 팔은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들며 양발은 11자 형태로 유지한다. 발과 발 사이는 자기 주먹정도로 간격을 벌리는 것이 적당하며, 발바닥은 뒤꿈치부터 닿는 것이 좋다.

목이 뻐근하다면 베개를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은 뼈와 근육, 인대에 부담을 주고 목뼈를 앞쪽으로 구부정하게 굳게 만드는 등 목디스크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전 교수는 “베개의 높이는 천장을 바라보고 잔다면 6~8cm, 옆을 보고 잔다면 어깨와 목 사이를 고려해 10~15cm가 적당하며, 너무 부드럽거나 딱딱한 재질보다는 탄성이 강하고 두상에 따라 형태가 잘 유지되는 메모리폼, 라텍스 계열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