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제 ‘젬퍼리’ 자궁내막암 적응증 정식승인 전환

美FDA, 최종 허가 결정 발표...GSK, 국내 결장암 임상 진행 중

미국 FDA. [사진=게티이미지뱅크]
GSK의 면역항암제 ‘젬퍼리(성분명 도스탈리맙)’가 자궁내막암을 적응증으로 정식 허가를 획득했다.

6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면역항암제 젬퍼리의 자궁내막암 적응증 허가와 관련해 가속 승인(accelerated approval) 상태를 정식 승인(full approval)으로 최종 전환했다.

앞서 젬퍼리는 2021년 4월 FDA의 가속승인제도를 통해 dMMR(mismatch repair-deficient) 재발성 또는 진행성 자궁내막암 치료제로 첫 허가를 받았다.

이번 허가는 최근 제출한 젬퍼리의 장기 추적관찰 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여기서 젬퍼리를 투약한 환자의 45%가 치료적 반응을 나타냈으며, 15.6%가 완전반응(complete response)을 달성한 것으로 보고됐다. 반응기간의 중앙값은 28개월이었다.

한편 젬퍼리는 면역 T세포에서 발현하는 PD-1 단백질과 결합해 암 세포 표면에서 PD-1과 PD-L1 또는 PD-L2 수용체의 결합을 차단하고 면역세포의 활성을 유도하는 작용기전을 가졌다.

자궁내막암 외에도 올해 1월에는 dMMR/MSI-H 국소 진행성 직장암 치료에 대해 패스트트랙 개발 의약품으로 지정을 받았으며, 국내에서도 추가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연구를 진행 중인 상황이다.

해당 임상은 치료를 받지 않은 3기 dMMR/MSI-H 유전자 변이형의 절제 가능한 대장암 관련 결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후 도스탈리맙 단일요법을 표준치료와 비교하게 된다.

글로벌 3상 임상에는 전 세계 71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2030년 12월 25일까지 연구가 진행된다. 국내에서는 세브란스병원 및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분당차병원, 칠곡경북대병원 6곳에서 임상이 실시된다.

    원종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