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FR 변이 초기 폐암에 ‘타그리소’ 효과…환자 88%, 5년 생존

[ASCO 2023] ADAURA 3상 추가 공개, 사망 위험 절반 이상 감소

타그리소 제품사진. [사진=아스트라제네카]
EGFR 변이 초기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 보조요법의 뚜렷한 생존기간 개선 혜택이 재확인됐다.

ADAURA 3상 연구의 추가 분석 결과, 타그리소는 완치 목적의 완전 종양 절제술을 받은 초기 폐암(IB, II, IIIA기) 환자를 대상으로 전체 생존(OS) 지표와 관련해 1차 분석(2~3A기) 및 전체 분석(1B~3A기) 모두에서 위약 대비 사망 위험을 절반 이상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분석 결과는 최근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학술대회 기조 강연(Plenary Session)에서 구두 발표됐다. 이번 발표는 3년 전 타그리소의 무질병생존기간(DFS) 분석값이 동 학회 기조 강연장에서 발표된 이후 두 번째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타그리소는 2차 평가변수 분석 중 OS에 대한 1차 분석 및 전체 분석 등 모두에서 위약 대비 사망 위험을 51% 감소시켰다.

또한, 1차 분석에서 치료 시작 5년 경과 이후 타그리소 투여군은 85%의 환자가 생존한 데 비해, 위약군은 73%의 환자가 생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분석에서는 치료 시작 5년 경과 후 타그리소 투여군 환자들은 88%가 생존한 반면, 위약군 환자는 78%가 생존했다. 다만, 두 분석 결과 및 치료군 모두에서 OS 중앙값에는 도달하지 않았다.

책임연구자인 미국 뉴헤이븐 예일암센터 로이 S. 헙스트 박사는 “기대가 컸던 전체 생존 분석 결과 5년 생존율이 88%로 확인됐다는 것은 초기 EGFR 변이 폐암 치료에 있어 굉장한 성과”라며 “이러한 데이터는 타그리소 보조요법이 환자의 장기 생존을 위한 좋은 치료옵션임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 항암제 연구개발부 수잔 갈브레이스 수석 부사장은 “연구를 통해 수술 후 보조요법 부문에서 사망위험을 절반 이상 줄임으로써 타그리소가 EGFR 변이 폐암 치료의 근간이라는 점을 더욱 공고히 했다”며 “폐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EGFR 변이 여부를 검사해 변이가 있는 모든 환자는 타그리소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앞서 보고된 DFS 분석에서 모든 환자는 치료를 완료하거나 중단했다. 연장된 분석 기간에도 타그리소의 안전성 및 내약성은 기존의 프로파일 및 이전의 분석들과 일관됐다. 새로운 안전성 우려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3등급 이상의 모든 원인에 의한 이상반응은 타그리소군 23%, 위약군 14%로 나타났다.

한편, 타그리소는 현재 EGFR변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 및 수술 후 보조요법 모두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OS 개선 혜택을 확인한 치료제로, 전 세계 진료 현장에서 70만 명 이상의 환자들이 타그리소 치료를 받은 바 있다.

지난해 12월 국제학술지 ≪혈액&종양학(Journal of Hematology & Oncology)≫에 게재된 문헌에 따르면, 타그리소 1차 치료 이후 치료전략을 연구하는 다양한 글로벌 임상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원종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