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요로 감염 예방…크랜베리 주스의 이점 5

무설탕의 순수한 크랜베리 주스인지 확인

크랜베리 주스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C, E, 그리고 식물성 화학물질 케르세틴이 풍부하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강력한 항산화제는 노화 및 만성질환과 관련된 해로운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국 여성건강 미디어 ‘위민스헬스’ 닷컴에 의하면 크랜베리 주스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충치부터 심장병에 이르기까지 건강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과일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C, E, 그리고 식물성 화학물질 케르세틴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건강에 좋을지라도 절제가 중요하다. 공인 영양사 비앙카 탐부렐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설탕을 넣지 않은 순수 크랜베리 주스를 하루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설탕을 첨가하지 않아도 과일에는 천연 당분이 들어 있다). 크랜베리 주스를 적당히 마시는 것은 건강상 위험이 거의 없지만 많은 양을 마시면 배탈 설사와 같은 불쾌한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 그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크랜베리 주스의 특정 화합물이 혈액희석제 와파린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면서 “약물과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주스를 선택할 때는 크랜베리즙이 유일한 재료 혹은 적어도 주재료로서 라벨에 표시된 제품을 고른다. 무설탕의 순수한 크랜베리 주스는 다른 과일주스와 혼합 제품보다 첨가당이 없고 칼로리가 낮아서 가장 좋은 선택이다. 위민스헬스가 소개하는 크랜베리 주스의 5가지 건강상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영양사 탐부렐로는 “식물화합물 폴리페놀의 역할로 인해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는 것은 요로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일반적 권장 사항”이라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크랜베리가 요로에 병원성 박테리아가 달라붙는 것을 막고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구강 건강에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폴리페놀이 산 수치를 조절하고 잇몸의 부패를 방지함으로써 충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럽구강과학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는 어두운 색상의 과일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충치에 대항하는 천연 무기로서 혁신적인 생물 활성 분자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2. 항산화제를 가지고 있다.

공인 영양사 크리스탈 스콧은 “크랜베리 주스는 소화관에서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가 성장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이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촉진할 수 있다”면서 “대부분 과일에는 온 몸 그리고 장기 건강에 이로운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항산화제가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크랜베리는 위장 건강을 촉진하는 많은 양의 섬유질을 가지고 있다.

3. 페놀화합물의 공급원이다.

크랜베리는 페놀 화합물의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다. 페놀 화합물은 체내에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암의 진행을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마그네슘이 들어 있다.

마그네슘은 골다공증과 뼈 골절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뼈 미네랄 밀도를 높여 건강한 뼈에 도움을 준다. 특히 나이든 여성이라면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뼈를 보호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5.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저칼로리 크랜베리 주스가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소를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다.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란 점에서 부분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다른 연구는 비타민 C의 보충이 더 편안하고 오랜 수면을 취하게 할 수 있다고 시사한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