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막히면 어쩌나… 피해야 할 고지방 식품 5

가끔 먹는다면 괜찮지만, 너무 자주 먹으면 혈관을 막히게 할 위험이 있는 식품들이 있다. 혈관 내 플라크가 쌓이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된다. 특히 심혈관 질환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적절한 운동과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혈관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고지방 식품을 알아본다.

◆ 트랜스 지방이 많은 ‘비스킷’

칼로리가 높은 비스킷은 버터, 크림, 소금, 설탕과 같은 재료로 인해 포화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다. 포화지방과 나트륨 모두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높인다. 게다가 비스킷에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도 위험 요소로 적당한 양을 먹는 게 좋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려면 약간의 변화를 주면 좋다. 일반 비스킷보다는 통밀이나 다른 곡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면 좋다.

베이컨은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염증 위험을 높이고 혈관을 막히게 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포화지방과 나트륨 많은 ‘베이컨’

베이컨은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염증 위험을 높이고 혈관을 막히게 할 수 있다. 베이컨이 건강에 위험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높은 나트륨 함량이다. 사람들은 베이컨에 얼마나 많은 소금과 보존제가 들어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하루 권장 수준을 한참 초과해서 먹는다는 걸 알아채지 못한다. 나트륨을 너무 많이 먹으면 부종, 혈압 상승 등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긴다.

◆ 베이컨처럼 포화지방 많은 ‘버터’

양식 조리에 꼭 필요한 버터는 음식에 풍미를 더하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사용된다. 그런데 베이컨과 마찬가지로 포화지방이 높은 편이다. 적당히 섭취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동맥이 막힐 위험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지방과 콜레스테롤 많은 튀긴 음식

튀김 요리는 바삭한 식감으로 인기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 양이 급격히 많아져 혈압을 높이고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다른 조리법에 비해 2~3배 많은 기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칼로리도 높아질 수 있다. 튀긴 음식을 먹을 때에는 소량으로 절제하는 것이 좋다. 튀기는 대신 굽는 요리법이 좋다.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을 이용하면 기름을 훨씬 적게 사용할 수 있다.

◆ 지방 함량 높은 ‘전지우유와 치즈’

지방을 전혀 제거하지 않은 전지우유와 치즈는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지만 혈관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유제품 섭취를 줄이고, 전지우유 대신 두유나 아몬드우유 등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또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은 낮은 탈지유나 그릭요거트와 같은 저지방 버전의 유제품을 선택해볼 수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