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사람 죽음 떠올려도…뜻밖에 혈압 확↑

10분 회상 때 수축기 혈압 21mmHg나 상승…심장병 등 위험 높여

사랑하는 사람을 잃으면 상실 그 자체도 충격적이다. 하지만 그 사람의 죽음을 잠시만 떠올려도 혈압이 돌연 크게 오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잠깐 회상해도 혈압이 많이 오른다는 뜻밖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애리조나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10분 동안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이 평균 21.1mmHg,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이 평균 8.1mmHg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간 강도의 운동 중 올라가는 혈압과 비슷한 수준이다. 혈압이 높을수록 갑작스러운 위험에 맞닥뜨릴 수 있다는 뜻이다.

연구팀은 최근 1년 사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 59명에게 고인의 죽음 이후 사무치게 외로웠던 순간을 잠깐 동안 회상하도록 요청했다. 그런 다음 이들의 혈압을 측정해 조사 전 혈압과 비교했다. 고인을 애도하는 슬픔이 큰 사람일수록 혈압이 더 많이 올라갔다.

연구의 책임 저자인 메리 프랜시스 오코너 부교수(심리학)는 “사랑하는 사람과 사별한 뒤 크게 상심하면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는 생각에서 연구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사랑하는 사람을 여읜 뒤 자신도 죽을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는 것은 역학 연구에서 오랫동안 보고돼 왔다. 부모, 형제, 남편 또는 아내,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을 잃으면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연구팀이 참가자와 인터뷰할 때 사용한 ‘슬픔 회상(Grief recall)’ 기법은 일종의 정서적 스트레스 검사에 해당한다. 오코너 부교수는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만이 심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게 아니라, 상실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도 심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녀는 “죽음을 앞둔 사람을 돌볼 때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사랑하는 사람과 사별한 사람은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게 좋다. 또 심호흡, 마음챙김명상 등 이완요법을 이용해 슬픔을 억누르고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

이 연구 결과(The relationship of prolonged grief disorder symptoms with hemodynamic response to grief recall among bereaved adults)는 ≪정신신체의학(Psychosomatic Medicine)≫저널에 실렸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