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진료, 공공·안전성 확보하려면 산업계와 협의 필요”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비대면진료TF' 구성... 대정부 협의 돌입

송재호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회장(KT 부사장) [사진=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6월 1일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시행을 앞두고, 산업계는 비대면 진료 제도화 논의가 공공·안전성을 최우선 목표로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30일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는 보건복지부의 비대면 시범사업 시행과 관련해 “시범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공공성, 안전성 등 가치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협회는 이어 “비대면진료의 제도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면서 “관련 논의가 의료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공공성 측면에서 1차 의료를 보완하며, 사용자 입장을 함께 고민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산업계는 대정부 협의를 위한 ‘비대면진료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비대면진료 제도화를 위해선 플랫폼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다.

협회는 “거시적 관점에서 플랫폼 기업들의 다양한 사업모델이 디지털헬스케어의 발전과 성장 동력을 위한 지렛대로 기능하길 바란다”면서 “정부는 협의 채널에 다양한 비대면진료 플랫폼 기업의 지속적 참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 산업계 역시 대정부 협의와 시범사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도 전달했다. 협회는 “시범사업 목표에 부합하도록 공공성과 안전성을 뒷받침할 데이터를 확보해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라면서 “플랫폼 기업들은 시범사업 기간 동안 공공성, 상생, 자정을 기치로 자율규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 달 1일 비대면 시범사업 시행을 앞두고 있는 보건복지부는 이날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안을 확정하고 향후 안정적인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