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커피엔 ‘이걸’ 타볼까…지방 태우는 데 좋아

설탕 또는 크림 대신 ‘계피’ 추가하면 신진대사 촉진

커피에 설탕, 크림 대신 계피(시나몬)를 약간 타서 마시면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커피를 매일 적당량 마시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수명이 늘어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커피를 좋아하지만 혈압·콜레스테롤·혈당 수치가 높은 사람은 간혹 카페 모카 또는 카페 라테를 주문하면서도 죄책감을 느낀다.

미국 건강포털 ‘더헬시(Thehealthy)’는 커피에 넣는 모든 설탕과 크림이 허리둘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예컨대 스타벅스와 던킨 도너츠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부 커피 음료를 마시면 뜻밖에 많은 열량을 섭취할 수 있다.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블랙커피를 항상 마실 수 있지만, 가끔 커피 선택에 변화를 줄 수도 있다. 씁쓸한 맛에 다른 풍미를 더하고 싶을 때가 있게 마련이다. 설탕이나 크림 대신 간단한 재료를 한 가지 추가한다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두려운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오랜 역사를 지닌 향신료 계피(시나몬)가 바로 그것이다.

국제학술지 ≪신진대사(Metabolism)≫에 실렸던 미국 미시간대 생명과학연구소 연구 결과를 보면 계피를 커피에 약간 타면 몸이 지방을 더 빨리 태우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계피 속 활성 성분인 신남알데하이드(Cinnamaldehyde)는 지방세포에 직접 작용, 열 생성 과정을 통해 지방세포가 에너지를 빨리 태우게 함으로써 대사 건강을 개선한다. 신남알데하이드는 계피의 향과 맛을 내는 화합물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신남알데하이드로 인간의 지방세포 샘플을 처리했을 때 지방세포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유전자와 효소를 더 많이 만들어 남은 지방을 저장하지 않고 태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에 계피를 탔을 때 얼마나 많은 체중을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선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설탕이나 크림 대신 계피를 약간 추가하는 게 건강에 훨씬 더 좋다.

종전 연구 결과를 보면 계피는 항균, 항암 효과를 내고 비만과 고혈당증(내당능장애, 공복혈당장애,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