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여름인데…칼로리 소모 최대치 운동은?

다가온 여름에 빠른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단순한 걷기 운동보다는 보다 칼로리 소모가 큰 운동을 해보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체중 감량에 있어 중요한 건 몸을 많이 움직여 섭취한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다. 매일 헬스장에 가든 한 가지 운동을 질릴 때까지 하든지 칼로리를 되도록 없애야 한다.

다가온 여름에 빠른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단순한 걷기 운동보다는 보다 칼로리 소모가 큰 운동을 해보자. 칼로리 소모가 많이 살을 더 빨리 뺄 수 있는 운동, 미국 건강정보 매체 ‘Eat This, Not That’에서 소개했다.

1. 수영 = 30분 동안 약 400kcal 소모

수영은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다. 접영, 평영, 자유형에서 하는 스트로크는 칼로리 소모를 더 빠르게 한다. 30분 동안의 수영으로 약 367~404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고 한다. 수영을 할 때 몸이 받는 저항은 체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근육은 지방보다 신진대사가 더 활발하다. 휴식을 취할 때 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뜻이다.

2. 줌바 = 1시간 동안 500~800kcal 소모

재미있는 그룹 운동을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줌바가 딱이다. 줌바는 여럿이 함께 복잡한 댄스 동작을 수행하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다. 한 시간의 줌바 수업 동안 평균 500~80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나이, 유전적 요인, 강도 등에 따라 실제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지는 달라질 수 있지만, 동작을 따라가려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꽤 짧은 기간 내에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 농구 = 30분동안 약 300kcal 소모

농구 또한 살을 빼는 데 완벽한 운동이다. 예를 들어,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 발간하는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Harvard Health Publishing) 보고서에 따르면, 70kg인 사람이 30분 동안 농구를 할 때 소모되는 칼로리는 약 288칼로리다. 점프 동작과 저항 훈련이 결합된 농구는 훌륭한 전신 운동이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기분도 좋아지고,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감소, 협응력과 균형감각 향상,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4.  암벽 등반 = 1시간 동안 약 600kcal 소모

재미있는 운동을 찾는다면 도전정신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암벽 등반에 도전해 보자. 암벽 등반은 코어와 다리, 팔, 엉덩이 근육, 등을 모두 쓰는 전신운동으로 암벽을 오르는 동작은 기본적으로 신체의 모든 부위를 사용하게 된다. 소모되는 칼로리 양도 많아, 암벽 등반을 한 시간 할 경우 약 480~660칼로리가 소비된다는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운동의 강도는 높지만,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5.  자전거 타기 = 30분동안 약 400kcal 소모 

많은 사람이 즐기는 자전거 타기는 체중 감량뿐 아니라 여러 가지 면에서 건강에 이롭다. 연구에 의하면 자전거타기는 체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인슐린감수성을 높이며, 심장병과 암의 위험을 낮춘다. 체중과 운동 강도에 따라 30분 동안 약 210~441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하지만 속도와 상관없이 빠른 체중 감량을 돕고 전반적인 체력 향상시키는 운동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