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 ‘체중 차별 금지법’ 확정…국민들 시큰둥

비만은 '만병의 근원'...무비판적 긍정주의 경계해야

미국 뉴욕시가 키·체중 차별 금지법을 확정 짓자, 비만의 심각성을 외면하는 법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Alena Niadvetskaya/게티이미지뱅크]
에릭 애덤스 미국 뉴욕 시장이 키나 몸무게 때문에 채용을 하지 않거나 숙박시설 이용을 막는 행위 등을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해당 법은 11월 22일부터 시행된다.

애덤스 시장은 26일 서명식에서 “직업을 찾을 때 혹은 숙소나 아파트를 빌릴 때 키가 어느 정도인지, 체중이 얼마나 나가는지 등으로 다른 대우를 받아선 안 된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 워싱턴 D.C.를 포함한 미국 6개 도시들은 이미 키와 몸무게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체중 차별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유색 인종이 이로 인한 차별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자산의 몸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자는 ‘바디 포지티브’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외모 기준을 획일화하지 말고 다양한 체형을 존중하자는 운동이다.

하지만 미국 국민들은 이번 조례 확정을 반기지만은 않는 분위기다. 키와 체중을 동일선상에서 평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반응이다. 미국 누리꾼들은 각종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과도한 체중이 나가는 ‘비만’은 건강한 삶을 저해하는 요인이라는 의견들을 내놓고 있다. 미국인의 40%가 비만이라는 점에서 심각성을 인지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

비만은 ‘질병’인 동시에 ‘만병의 근원’이라는 점에서 “몇 kg이든 상관없다”는 무조건적인 긍정주의는 해답이 될 수 없다는 것. 흡연, 과음 등이 공중보건에 위해한 것처럼 비만 또한 신체·정신 건강을 악화시키고 의료비용 지출을 증가시킨다. 비만은 흡연보다 나쁘다는 연구결과들도 도출되고 있다.

뉴욕대가 《미국임상영양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미국인의 초가공식품(고도로 가공한 식품) 섭취량은 우려스러운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비만, 심장병 등의 발생률을 높인다. 나쁜 식습관과 비만은 우울, 불안, 인지 저하 등 부정적인 정신 건강과도 연관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