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6가지 기술

 

누군가 말을 할 때 눈을 맞추고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간단한 행동들이 호감을 높일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력적이고 쉽게 친근감이 생기는 사람이 있다. 특별한 점이 있어 보이지 않는데도 항상 좋은 사람들이 곁에 있고, 흥미로운 일들이 일어나는 것 같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사회성은 어느 정도 타고나는 면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어떤 사회적 기술은 연습하고 배울 수 있다.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켜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호주 대인관계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spirit)’이 소개한 내용에 주목해보자.

1. 언제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해야 하는지 안다

자신의 진짜 감정을 내보이려고 하면 처음엔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과 진심으로 교류를 하려면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감정을 표현하는 게 어렵다면, 아무도 없을 때 혹은 가까운 사람들과 있을 때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생각해본다.

가끔은 감정을 조절하는 법도 배워야 한다. 나의 감정이나 생각이 싸움이나 의견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다. 때로는 감정을 억제하고 침착함을 유지함으로써, 혹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해치지 않고 나의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사람들과 어울릴 필요가 있다.

2. 나에 대한 무언가를 공유한다

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상대방을 신뢰한다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상대방 또한 개인적인 부분을 공유하게 되고 관계가 깊어질 수 있다. 물론, 알고 지낸 지 오래되지 않은 사람과 개인적인 이야기를 할 때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또한 연인과의 관계, 정치나 종교에 관한 관점 등 지나치게 무겁거나 민감한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비언어적 표현에 관심을 기울인다

우리는 몸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한다. 말을 하는 동안 보여지는 특정한 자세, 시선맞춤, 손의 움직임과 같은 미묘한 신호는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신호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람들이 말을 할 때 취하는 비언어적 표현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그리고 자신은 어떻게 하는지 생각해보고, 행동과 말이 일치하도록 노력한다. 누군가 말을 할 때 눈을 맞추고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간단한 행동들이 호감을 높일 수 있다.

4. 잘 듣고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기억한다

대화를 할 때, 내가 말할 순서를 기다리지 말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에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딴 생각이 들거나 어떻게 대답할 지 생각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할 경우, 말하는 사람에게 다시 초점을 맞추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경청을 하면 상대방의 말을 더 잘 이해하고 내용도 잘 기억하게 된다. 다음에 만날 때 지난번에 들은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다. 내가 한 얘기를 누군가 기억하면 기분이 좋다. 나의 감정이 인정받는 느낌이 들고, 상대방이 나의 이야기를 진정으로 들었다는 인상을 받기 때문이다.

5. 받아들이는 연습을 한다

모든 사람은 자신다울 권리가 있다. 이 사실을 받아들일 때,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상대방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말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의 결정을 항상 존중하도록 한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삶의 방식이 다르다. 나의 생각을 말하고 싶다면, 친절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건강한 토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곧바로 판단하거나 편견을 갖지 말고, 호기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6. 사람들을 좀 더 자유롭게 칭찬한다

사람들이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이유는 항상 상대방의 긍정적인 면을 찾기 때문이다. 칭찬을 하면, 상대방도 나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기 쉽다. 하지만 칭찬을 할 때는 과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칭찬을 너무 많이 하면, 상대방은 오히려 성의가 없다고 느끼거나 속셈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따라서 상대방에 대해 진심으로 좋다고 느끼는 점을 생각해 칭찬하도록 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