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먹은 이 음식, 아기 아토피 위험 줄인다

일본 치바대 연구진 연구 결과

임신 중 먹는 음식은 태아의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임신부의 충분한 채소와 과일 섭취가 태아 출생 뒤 아토피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치바대학교 연구팀은 임신부 혈액 속 카로티노이드 농도와 태어난 아이의 아토피 발병 위험 간에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발표했다.

카로티노이드는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계통의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물 색소다.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루테인, 라이코펜, 크립토잔틴, 지아잔틴과 같은 성분들이 여기에 속한다. 카로티노이드의 종류는 600여 종에 달하며, 노화 지연, 면역반응 향상 등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다.

이노우에 유자부로 특임 준교수(소아 알레르기) 등 치바대 대학원 의학대학 연구진은 2010~2011년 사이에 출생했으며, 가족 중 천식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환자가 있는 유아 267명과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혈액이나 모유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파슬리 등에 많이 함유된 루테인과 토마토 등에 포함된 라이코펜 등의 농도를 측정했다.

연구 결과 출생 시 체중 등의 영향을 제외하고 분석한 결과 임신시(36주) 혈액 속 루테인 농도가 높을수록 아이가 돌을 맞이했을 때 아토피 피부염 발병 위험이 낮았다. 어린이 혈액 속 라이코펜 농도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났다. 반면 모유에 포함된 루테인 등의 농도와의 연관성은 보이지 않았다.

이노우에 교수는 세계적으로도 임신부의 야채나 과일의 섭취가 아이의 아토피성 피부염의 발병 예방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은 이번 연구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단순히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음식과의 균형이 중요하다”면서 “섭취량과 예방 효과와의 인과관계는 향후 연구 과제다”라고 강조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