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은 안 좋지만…통통한 사람이 오래 살아

복부 비만은 건강에 해로워

마른 체형의 여성
너무 마른 체형의 사람은 통통한 사람에 비해 수명이 짧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비만 중에서도 복부 비만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복부 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돼 발생하기 때문이다. 복부 주변의 내장 지방은 심장병이나 고혈압,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복부 비만이 심하지 않은 중년은 체중이 적정선을 약간 초과했더라도 너무 염려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40세 이후의 성인 특히 아시아인은 통통한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더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Impact of obesity, overweight and underweight on life expectancy and lifetime medical expenditures: the Ohsaki Cohort Study)가 있기 때문이다.

일본 후생노동성 연구팀에 따르면 ‘오동통통한 체형’이 ‘마른 장작 형’보다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마를수록 오래 산다는 서구인 중심의 이론과는 차이가 있는 것.

연구팀은 일본 미야기 지역에 사는 40세 이상 성인 5만여 명을 대상으로 12년 이상 비만과 수명과의 관계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체질량지수(BMI)에 따라 18.5 이하는 마른 체격, 18.5~25는 정상 체격, 25~30은 과체중, 그 이상은 비만 등 4개 그룹으로 분류하고 그룹 별로 40세부터 몇 년을 더 살 수 있는지 기대 수명을 산출했다.

이에 따르면 BMI 25~30인 과체중 남성은 41.64년, 과체중 여성은 48.04년을 더 살게 될 것으로 분석돼 4개 그룹 중 기대수명이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 체중인 남성은 39.94년, 여성은 47.97년을 더 살게 될 것으로 분석돼 그 다음이었다.

특이한 점은 마른 사람이 가장 빨리 사망할 것으로 측정된 것이다. 마른 남성은 34.54년, 여성은 41.79년을 더 사는 것으로 분석됐고 이는 과체중 그룹의 수명보다 7년 정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평생의 의료비 지출은 40세 기준 비만인 사람이 날씬한 사람보다 30%정도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단지 수명이 길다는 이유로 살을 찌울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