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가는 우정 많지 않아…친구 절반 이상 바뀌어(연구)

교류할 사람 계속 대체돼

친구 사이인 여성들
친구도 7년 동안 절반 이상이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친구와 어떤 관계를 맺느냐는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연구에 따르면 우정의 질이 스트레스와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영원히 가는 우정은 많지 않다.

누군가와 오랫동안 친구로 지내왔어도, 점점 함께 하는 게 불편해지거나 더 이상 나와 잘 맞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7년이 지나면 친했던 친구 또는 도움을 주고받았던 사람의 50% 넘게 잊혀 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네덜란드 위트레히트대 사회학과 연구팀은 18~65세 1007명을 대상으로 친구 관계를 물은 뒤 7년이 지난 시점에서 다시 접촉이 가능한 604명에게 동일한 질문을 했다.

질문은 “누구와 대화를 하나,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이슈가 무엇인가, 누가 당신의 집 인테리어를 도와주는가, 어디서 처음 알게 됐는가, 지금은 그 사람과 어디서 만나고 있는가?” 등 인간관계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그 결과 7년 전 대화 상대였거나 도움을 주고받았던 사람 중 평균 48%만이 계속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류할 사람을 계속 바꿔 나갔기 때문이었다. 사람 사이의 네트워크가 선택에 의해 만들어지는지 아니면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나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는 사회학자들 사이에 논쟁이 지속돼 왔다.

이번 연구는 이 두 주장 중 후자를 따르는 결론을 내놓았다. 사람은 선택적으로 사람을 골라 만나는 게 아니라 만나게 되는 사람 중에서 친구, 지인, 애인을 만들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팀은 “얼마나 많은 사람과 마주치게 되는가가 친구를 사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팀은 “만날 수 있는 사람은 한정돼 있고 홀로 친구를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며 “7년이 지나면 친구의 대부분이 바뀌어 있다는 사실은 개인주의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위치가 바뀌면서 친구도 대체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Half Of Your Friends Lost In Seven Years, Social Network Study Finds)는 유럽 과학논문 소개 사이트 ‘알파 갈릴레오(Alpha Galileo)’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