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천천히 내쉬고…스트레스 빨리 날리는 법 4

손 운동, 야외 활동 등

심호흡을 하는 여성
심호흡법이 스트레스를 빨리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스트레스를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이 된다. 마음만 답답한 게 아니라 몸도 상한다. 오래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등의 원인이 된다. 미국 건강 정보 매체 ‘에브리데이헬스’가 스트레스를 빠르게 완화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심호흡

전문가들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과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오른다. 이때 심호흡을 하면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의자에 편안히 앉아 숨을 코로 마신다. 잠시 참았다가 입으로 내쉰다. 이때 천천히 내쉬는 게 중요하다. 폐에 신선한 공기를 오래 담아두었다가 서서히 뱉는 게 요령이다.

△손 운동

손으로 장난감 따위를 만지작거리면 의외로 스트레스를 덜어준다. 고무공이나 손 장난감의 일종인 피짓 토이 등이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곤두선 신경을 잠시 산만하게 하면 짧은 휴식을 취하는 셈이어서 스트레스를 덜 수 있다”고 말한다.

△외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야외에서 바람을 쐬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숲이나 강처럼 자연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이 좋다. 풍광을 감상하는 것은 물론, 물소리와 새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 스트레스 수준이 극적으로 낮아진다는 연구가 여럿이다.

△할 일 목록 정리

여러 일이 한꺼번에 몰리면 스트레스를 받는 게 당연하다. 전문가들은 이때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할 것을 권한다. 전문가들은 “머릿속에 복잡하게 꼬여있는 할 일들을 꺼내 종이나 앱에 정리하면 패닉에서 벗어나 우선순위를 정하고 당면 과제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