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 좇다 장기손상”…마약 의심받은 일본 감기약?

약 성분에 대한 경각심 일깨우는 교육 필요해

약물 오남용은 신체에 심대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마약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24일엔 중학생들이 마약을 먹은 것처럼 비틀거리며 걷는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돼 충격을 주기도 했다.

경찰은 이들을 지구대로 데려가 마약 간이 시약 검사를 했다. 검사 결과 한 명은 음성, 나머지 한 명은 희미한 양성 반응이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경찰에 “인터넷으로 마약 성분이 들어 있는 일본산 감기약을 구입해 각각 20알 정도 복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모발, 소변 등 정밀감정을 의뢰했으며 이후 수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감기약의 과다 복용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덱스트로메토르판’ 성분 든 약…종합 감기약에 흔히 사용

학생들이 먹었다는 이른바 일본의 국민 감기약은 ‘덱스트로메토르판’이 든 약이다. 이는 종합 감기약에 흔하게 쓰이는 성분이며, 마른 기침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덱스트로메토르판이 뇌의 기침 중추에 작용해 기침을 억제하는 것이다.

덱스트로메토르판이 들어있는 약은 국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종합 감기약에 흔히 쓰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해진 용량을 지켜 복용하지 않을 경우 엄청난 부작용이 생긴다.

노윤정 약사는 “덱스트로메토르판은 복합 감기약에 들어있는 흔한 성분이므로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약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이 성분은 허용량 안에서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없지만 고용량 복용 시 환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1일 복용량 60mg 넘기지 않아야

덱스트로메토르판은 1일 복용량이 60mg 이상이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된다. 향정신성의약품은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으로 오용 및 남용 시 인체에 심각한 위해를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덱스트로메토르판은 1일 복용량이 60mg 미만으로 종합 감기약 성분으로 활용되며, 복용량이 그 이상인 제품은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지 않다.

노 약사는 “이번 사건은 하루에 허용된 복용량인 60mg를 훨씬 뛰어넘은 것으로 환각 증상 뿐만 아니라 장기 손상의 위험성도 크다”며 “학생들이 덱스트로메토르판을 오남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도 과다 복용 주의

덱스트로메토르판 성분 외에도 과다 복용 시 부작용을 일으키는 감기약이 있다. 해열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도 과다 복용 시 간이 손상될 수 있다. 술을 많이 마신 뒤, 다른 해열제를 이미 복용한 경우라면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다른 해열제 성분인 이부프로펜도 마찬가지다. 과다 복용 시 위를 자극하거나 신장 기능을 망가뜨릴 수 있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