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증식·악성화에 관여하는 단백질

[바이오 키워드]HER 2 단백질

암세포 이미지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HER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type2, 인간상피증식인자수용체2)는 세포막 표면에 결합돼 존재하는 수용체로서, 세포막 표면에서 세포 외부의 특정 성장인자와 결합해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담당하는 단백질이다.

HER2는 1985년 사람의 EGFR와 유사한 수용체형티로신인산화효소가 복제(cloning)돼 사람의 EGFR(관련물질)2 human EGFR-related 2의 약자에서 HER2라고 명명됐다. HER 2를 코드하는 유전자는 생쥐의 신경교아종(neuroglioblastoma) 세포주(cell)에서 발견한 암유전자와 동일한 것에서 유례되고 있다

이 단백질은 세포의 수용체 역할을 하며 건강한 세포 수명주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HER2는 건강한 유방 세포가 어떻게 분열, 성장 및 치료하는지를 제어하지만 비정상인 경우 세포가 분열돼 조절되지 않은 속도로 자라게 된다. 과잉하게 발현 또는 활성화해 암세포 증식 또는 악성화에 관여한다.

유방암 치료제인 트라스트주맙은 HER2 수용체를 과도하게 발현하는 세포의 증식을 방지하여 유방 세포의 HER2 수용체에 작용한다. 세포 사멸을 초래하고 동시에 HER2 수용체를 과도하게 발현하는 세포에 대한 항체 조절 면역 반응을 하는 종양 유전자 표적 치료제이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