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이사장에 정기석·장성인 교수 등 4인 지원

유력 후보로 꼽힌 정호영 교수 지원 안 해...다음 달 중순쯤 임명 예정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공모에 나선 정기석 교수(왼쪽)와 장성인 교수 [사진=뉴스1/연세대 의대]
20일 마감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후보자 공모에 4명 이상이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마평에 올랐던 정호영 경북대 의대 교수는 지원하지 않았다.

21일 의료계에 따르면 김덕수 전 건보공단 기획이사, 김필권 전 기획이사, 장성인 연세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교수 등(가나다 순) 4명이 지원했다. 유력 후보로 언급된 정호영 교수는 지원하지 않았지만 몇몇 후보가 눈에 띈다.

정기석 교수(65)는 코로나19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으로 윤석열 정부의 코로나19 정책결정에 관여하고, 매주 코로나19 현안 정례브리핑을 담당해왔다.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서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적극 권고하는 등 방역당국과 국민의 소통창구 역할을 해왔다. 의대 교수로서 진료, 임상, 연구를 수행해왔을 뿐 아니라 2016년 질병관리본부장에 임명돼 정부 조직 수장으로의 경험도 갖고 있어 유력한 차기 이사장 후보로 꼽힌다.

MZ세대 후보인 장성인 교수(41)는 시니어 후보들 사이에 도전적이고 이례적인 후보로 눈에 띈다. 장 교수는 건보공단 재정 위기를 극복하는데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연륜보단 파격을 택한 후보다. 장 교수는 대한전공의협회의회장, 대한의사협회 정보통신이사를 역임했고 한국보건행정학회 이사, 한국사회보장학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윤 대통령 후보 시절에는 선거대책본부와 인수위원회 활동을 하며 현 정부와 연을 맺었다.

김덕수(61), 김필권(66) 전 기획이사는 건보공단 한지붕 아래에서 오랜 기간 전문성을 쌓아온 인물들이다. 두 후보자 모두 20년 이상 공단에서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해왔다. 김덕수 전 기획이사는 전 정부에서 문케어를 추진했고 건보 재정을 관리했다. 김필권 전 기획이사는 앞서 두 차례 이사장 공모에 도전한 바 있다.

한편, 지난 3월 6일 강도태 전 이사장이 돌연 사퇴하면서 이사장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이다. 서류심사 및 면접을 통해 임원추천위원회가 3~5배수로 후보자를 추리면 보건복지부 장관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한다. 차기 이사장 임명은 5월 중순께 결정될 전망이다. 임기는 3년으로, 1년 단위 연임이 가능하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