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감미료, 액상과당… ‘건강 식품’도 주의!

건강 식품이라고 생각해서 자주 먹었는데, 알고 보니 건강에 해가 되는 음식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강 식품’이라고 생각해서 자주 먹었는데, 알고 보니 건강에 해가 되는 음식이 있다. 특정 음식에 대한 오해로 잘못된 식습관을 갖게 된 경우이다.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은 건강에 유익하지 않다는 걸 대부분이 안다. 하지만 건강 식품이라고 생각하면, ‘영양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과다 섭취할 수 있다.

 

일부 식품은 특정 영양성분을 강조해 ‘건강한 음식’으로 포장한다. 하지만 영양정보를 자세히 살펴보면, 건강에 유해한 성분도 들어있을 수 있다. 설탕, 인공감미료, 액상과당 등의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시판 식품을 알아본다.

 

◆ 과일주스 > 설탕 과다 위험

탄산음료나 에너지음료의 유해성이 알려지면서 과일주스를 즐겨먹는 사람들이 많다. 탄산음료는 청량감과 달콤한 맛으로 식욕을 자극하지만,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비만, 혈압상승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일주스라고 무조건 몸에 좋은지 따져봐야 한다.

 

자녀를 둔 부모들은 아이의 건강을 위해 탄산음료 대신 과일주스를 준비한다. 아이에게 매일 과일주스를 준다거나, 밤늦게 공부하는 학생의 책상 위에 주스 잔을 올려주기도 한다. 그런데 마트에서 파는 과일주스에는 탄산음료 못지 않은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있다. 과일에 들어있는 건강한 영양성분은 아주 소량 들어있을 뿐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에너지바 > 인공감미료 주의

바쁜 아침에 에너지바로 식사를 대신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점심시간 없이 연달아 수업을 들어야하는 대학생들도 종종 에너지바를 사먹는다. 에너지바가 식사대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에너지바를 사기 전에 라벨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에너지바는 단백질을 보충하고 몸에 좋은 견과류를 먹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라벨을 자세히 살펴보면 설탕이나 인공감미료 함유량도 만만치 않게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샐러드 드레싱 > 액상과당 체크

건강한 식단에 결코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채소와 과일이다. 특히 단맛이 없는 채소는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충분히 먹어도 된다. 신선한 채소를 먹기 위해서는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은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샐러드드레싱 맛으로 샐러드를 먹기 시작하면, 채소를 먹는 이점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무설탕’이라고 적혀있는 드레싱 중 상당수는 액상과당이 들어있다. 액상과당은 몸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설탕과 별반 차이가 없다. 드레싱을 사기 전에 영양성분을 확인하거나 레몬, 식초, 꿀, 올리브 오일, 후추 등을 이용해 직접 드레싱을 만드는 편이 보다 건강에 유익하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