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폐과’ 선언에 복지부·학회 ‘화들짝’

소청과의사회 회견 '후폭풍' 차단 노력

29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 ‘소청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 기자회견’에서 발언 중인 임현택 회장(앞줄 가운데). [사진=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소아청소년과 개원의들이 병원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다며 ‘폐과’를 선언하자 정부와 학계가 잇따라 수습에 나섰다. 소아 의료체계 개선 대책을 점검하는 등 문제 의식은 수용하는 모양새지만, 폐과라는 표현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아이들을 돌보는 (개인)병원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다”며 폐과를 선언했다. △소아과 전문 진료를 포기하는 개원의 회원을 대상으로 내과, 피부, 미용, 통증클리닉 등 일반 진료 전환 재교육을 지원하고 △정부엔 소아청 등 독립 전담부서 설치 등을 촉구했다.

[관련기사=“소아청 설치… 소청과 자연폐과 막을 유일한 방법”(https://kormedi.com/1578502/)]

이날 발표에 대해 복지부는 ‘긴급대책반’을 구성해 상황을 점검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소청과 일선 현장의 불만을 달래고 사회적 불안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소청과 개원가의 어려움에 대해선 “소아 건강관리 시범사업 등을 통해 동네 병·의원 진료 활성화와 보상 적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소청과 등 필수의료 전공의 지원률 제고 방안에 대해 의료계와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복지부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소아 의료 이용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긴급대책반을 구성해 상황을 점검해 나가겠다”면서 “의료현장과 소통하면서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학계 학술단체인 소청과 학회는 의사회가 제기한 상황엔 공감하면서도 폐과라는 용어 사용이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며 경계했다.

학회는 “(의사회의) 권한 밖인 ‘소아과 전문과목 폐지’를 시사하는 폐과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해 소아과 존립의 문제로 잘못 비춰지고, 국민적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면서 유감과 우려를 표했다.

학회는 이어 “소아청소년 의료체계는 1차진료와 상급병원 모두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정부에 △소아과 수가 현실화 △인력난 해소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