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아이에게 스마트폰?…“사회성 발달 늦춘다”

어린 나이에 오랫 동안 미디어에 노출되면 기억력‧주의력‧인지력이 떨어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는 아이를 달래기 위해 스마트폰을 건네주는 부모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걱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성구 교수 연구팀은 만 2세 이전 영유아가 스마트폰을 과하게 접하면 사회성 발달이 지연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어린 나이에 오랫 동안 미디어에 노출되면 부모와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창의적으로 놀 수 있는 시간이 줄어 기억력‧주의력‧인지력이 떨어진다. 또 미디어의 일방향성으로 인해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팀은 2013∼2019년 사회성 발달 지연으로 치료받은 영유아 96명과 발달 지연이 없는 대조군 101명을 분석했다. 영유아의 부모와 인터뷰를 통해 미디어 노출시간, 시기, 형태 등을 분석했다.

[자료=한림대동탄성심병원]
사회성 발달 지연군에서는 만 2세 이전에 화상 미디어 시청 비율이 95.8%였고, 대조군은 59.4%였다. 시청 시간이 2시간 이상인 비율이 지연군에서는 63.6%, 대조군에서는 18.8%였다.

보호자 동반 여부도 차이가 있었다. 지연군에서는 아이 혼자 시청한 비율이 77.1%였지만, 대조군은 38.6%였다. 또 영어와 동화 등 교육 프로그램을 시청한 비율이 지연군보다 대조군에서 높았다.

지연군이 미디어를 시청하도록 한 이유로 ‘부모의 우울·건강문제·맞벌이’(55%), ‘아이 달래기’(26.5%) 등이 많았다. 대조군은 각각 41.3%, 7.4%로 나타났다.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2세 이전 미디어 노출을 권장하지 않고 있다. 뇌 자기공명영상(MRI) 연구에서 영유아의 미디어 노출은 단순히 시각피질만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뇌의 인지작용을 더 활성화했다.

김성구 교수는 “발달 지연 아이는 부주의하고 지나치게 활동적이어서 부모들이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미디어 노출이 더 많은 경향이 있다”며 “영유아가 미디어를 시청하더라도 보호자와 함께 상호교류하면서 제한된 시간만 교육 프로그램을 시청하면 사회성 발달 지연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 결과는 소아 건강 분야 국제학술지 ‘세계 소아 건강’(Global Pediatric Health) 최근호에 발표됐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