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바이오시밀러에서 신약개발로 도약”

2년 만에 셀트리온그룹 경영 복귀 … "글로벌 기업 인수(M&A)도 고려"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

2년 만에 경영에 복귀한 서정진 회장이 “셀트리온을 바이오시밀러 회사를 넘어 신약 개발 회사로 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서 회장은 28일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셀트리온 3개사(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사내이사 겸 이사회 공동의장으로 선임됐다.

그는 2021년 3월 경영에서 스스로 물러나면서 그룹을 둘러싼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생길 경우 다시 현직으로 돌아오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

서 회장은 29일 열린 온라인 간담회에서 “셀트리온그룹의 사업 경쟁력을 키우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거시적 관점에서 글로벌 기업 인수(M&A)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룹의 향후 사업 방향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우량한 매물을 엄격히 선별하고 월등한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M&A를 위해 오너 차원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통해 협상 전반을 직접 진두지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항체 신약 파이프라인과 신규 제형 확보로 신약 개발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ADC 항암제, 이중항체, 마이크로바이옴, 경구형 항체치료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플랫폼 기술과 항체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에도 집중해 신약 개발 기업으로 면모를 갖춰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셀트리온 매출을 바이오시밀러 60%, 오리지널 신약 40%로 맞추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서 회장은 조만간 준공을 앞두고 있는 셀트리온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가 신약 연구개발 역량 강화와 신성장동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셀트리온그룹은 올해 미국에서 전이성 직결장암 치료제 ‘베그젤마(CT-P16)’,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CT-P17)’ 등 후속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출시하고, 차세대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기대하고 있는 ‘램시마SC’가 신약으로 올해 미국 FDA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