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산재전문병원, 29일 착공…3년 후 개원

울산의료원 신설은 빨간불... 정부 타당성 조사에서 통과 못할 수도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조감도. [사진=울산시]
울산의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29일 착공한다. 2277억 원을 들여 300병상 18개 진료과목으로 2026년 상반기 개원할 예정이다.

근로복지공단 산하 전국 11번째 산재전문 공공병원. 산업재해 환자 치료가 1차 목적이다. 재활을 통한 산업현장 조기 복귀를 위한 일·가정 적응 훈련센터, 관련 연구소(직업병연구소, 재활보조기연구소)를 갖춘다.

여기에 지역주민들을 위한 일반진료, 응급의료, 건강검진센터 등 필수 의료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코로나19 같은 공중보건 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감염병 전용 병상으로 전환해 중증환자를 치료한다. 울산시가 500병상 규모로 추진하고 있는 울산의료원이 들어서기 전까지 시립의료원 역할을 일부 맡는다는 것이다.

울산시는 “울산과학기술대(UNIST)와 함께 고부가가치의 산재의료 기술사업화로 새로운 생명의학(바이오 메디컬)산업을 창출하는 기반을 닦을 것”이라 설명했다.

이를 위해 김두겸 울산시장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등은 29일 오후 울주군 굴화 공공주택지구에서 ‘산재전문 공공병원 착공식’을 열었다. 고속도로 진출입로가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좋고, 울산 서남권의 의료 공백을 메우는 효과도 있다.

김두겸 시장은 “울산의 부족한 공공의료 기반 확충을 위해서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부, 울산의료원 타당성에 낮은 점수…최종 결과는 4월 나와

한편, 그동안 설립 예비타당성(예타) 재조사를 받아온 울산의료원은 최근 기획재정부 중간점검회의(제3차)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등에서 평가 점수가 아주 낮게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 3가지를 중점적으로 보는데 그 핵심이라 할 ‘비용대비 편익분석’(B/C)이 겨우 0.5점을 받았다는 것이다. 심지어 이전에 받았던 0.78점보다 낮아졌다. B/C는 1.0점보다 높아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정책성 평가 점수도 낮았다.

기재부 평가위원들 사이에선 “울산에 공공의료 기반이 취약한 것은 사실이지만, 민간병원에서 할 수 있는 공공의료 분야도 많다”면서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이 심각한 상황에서 500병상 규모의 대형 의료원을 세우겠다는 게 적정한지 의문”이란 지적까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의료원 신설에 사실상 빨간불이 크게 켜진 것이다.

이에 울산시는 내달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에 예타 재조사를 대행하고 있는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기재부 등을 찾아 추가 설득을 계속할 예정이다.

    윤성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