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뇌출혈 예방’ 시술도 ‘혈전’ 걱정 없다!

75세 이상도 안전·효과적인 '코일색전술' 가능

혈전 예방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뇌동맥류 관련 시술(코일색전술)을 받지 못했던 고령층도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 [그래픽=코메디닷컴]
혈전(핏덩이) 예방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뇌동맥류 관련 시술(코일색전술)을 받지 못했던 고령층도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 고령층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대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다. 향후 고령층 환자에서도 더욱 적극적으로 뇌동맥류를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중앙대병원 뇌혈관센터 이신헌, 최현호, 남택균 교수(신경외과)는 코일색전술을 시술한 75세 이상 고령 환자에게 저용량(5mg) ‘프라수그렐’을 투여했을 때의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했다.

코일색전증은 시술이 간편하고 환자의 부담이 적지만, 합병증 방지를 위해 혈전억제제를 복용해야 한다. 다만, 약물 부작용 우려가 있는 고령 환자에 대해선 적절한 용법을 놓고 논란이 있었는데 이번 연구는 이를 구체적으로 입증했다.

연구팀은 이 약을 복용한 200명의 환자의 코일색전술 시술 결과를 75세를 기준으로 나눠 비교했다. 이 결과, 시술 후 6개월 동안 75세 이상과 미만 환자군의 합병증 발생률은 전체 환자의 발생률(9명, 4.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75세 이상(39명)에선 1명의 혈전 합병증 환자가 발생(2.6%)한 반면, 75세 미만(161명)에선 6명의 혈전과 2명의 출혈 합병증 환자가 발생(5.0%)했다. 동맥류에 코일을 고정하기 위해 스탠트를 보조 시술했을 때(혈전이 발생하기 더 쉬움)도 합병증 발생률의 유의미한 차이(각각 0%, 1.6%·1명)는 없었다.

최현호 교수는 “고령 환자의 코일색전술 시술 시 저용량 프라수그렐을 투여할 때 안전하면서도(출혈 합병증↓) 효과적이라는(혈전색전증↓) 점을 확인했다”면서 “향후 75세 이상 고령 환자에게서도 적극적으로 뇌동맥류 치료를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유명 학술지인 ‘임상신경방사선학술지(Clinical Neuroradiology)’ 최신호에 게재됐고, 제1저자인 이신헌 교수는 지난 12일 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에서 ‘명지성모 남천 학술상’을 수상했다.

중앙대병원 뇌혈관센터의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시술 모습 [사진=중앙대병원]

◆뇌동맥류 ‘코일색전술’이란?

뇌혈관의 일부분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뇌동맥류는 치명적인 뇌출혈(혈관 파혈)로 이어지기 쉽다. 뇌혈관이 약해지면서 작은 충격에도 터져버리기 때문이다. 이 때 60%의 환자가 사망하거나 중증 장애를 얻는다. 따라서 뇌출혈로의 발전을 막는 예방적 치료가 중요하다.

최근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 ‘코일색전술’이다. 부풀어 오른 혈관(동맥류)에 백금 코일을 채워서 피가 동맥류로 흘러가는 걸 막고 혈관 내 정상적인 방향으로만 흐르게 돕는다. 두개골을 열지 않고도 내시경과 카테터(도관)를 활용하기에 시술도 간편하고 환자의 부담도 적다.

다만, 여러 장점에도 고령층엔 제한적으로 시술한다. 고령층의 건강 조건이 까다롭기도 하지만, 시술 후 복용해야 하는 약물 때문이다. 삽입한 코일 등에 혈액 내 이물질(콜레스테롤 등)이 끼며 핏덩어리(혈전)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한 혈전예방약물(항혈소판제)이다.

대체로 아스피린 혹은 클로피도그렐을 사용해 뭉친 핏덩이를 풀어준다. 다만, 부작용 우려와 낮은 약물 효과(내성, 저항성) 때문에 프라수그렐과 티카그렐러 등도 활용한다.

최근 고령 환자에겐 저용량 프라수그렐 용법이 효과가 좋다는 보고가 이어지곤 있지만, 프라수그렐의 일반적인 부작용 때문에 논란이 있어왔다. 이 약은 75세 이상 고령자와 60kg 이하의 저체중자가 투약할 때 출혈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관련기사=부풀어 오른 뇌혈관 바로잡는 시술 안전하게 하려면?(https://kormedi.com/1380897/)]

부풀어 오른 뇌혈관 바로잡는 시술, 안전하게 하려면? [그래픽=코메디닷컴]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