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간호사가 노인 방문해 의료 돌봄 지원한다

복지부, 경남 김해 등 전국 12곳 시범사업 확정...올해 32.4억 원 투입

간호사를 팀장으로 한 방문의료팀이 시골의 노인가구를 직접 방문해 돌보는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이 7월부터 전국 12곳에서 시작된다.

지역 병원에 상주하는 의사와 화상통화 등으로 연결해 75세 이상 노인 질환자 상태를 보고하고, 의사의 진찰을 보조해주는 원격진료의 한 형태. 거기에 사회복지사 등 돌봄팀이 가세, 통합지원 모델을 만드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공모했던 시범사업에 지원한 전국 34개 기초지자체 중 경남 김해를 비롯해 전국 12개 기초지자체를 시범사업 대상으로 최근 선정했다. 이들에겐 올 7월부터 연간 32억4000만 원, 지자체당 평균 2억7000만 원 예산을 투입한다.

선정된 곳은 충청권 4곳 등 전국 12곳. 하지만 부울경쪽은 경남 김해, 단 한 곳뿐이다.

이에 김해시는 2025년까지 3년 동안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 보장을 목표로 시범사업을 펼친게 된다. 병은 있지만, 입원할 정도는 아니면서 병원과 먼 곳에 사는 노인들이 1차 대상이다.

김해시는 이에 산하 읍면동에 설치된 ‘통합지원창구’를 통해 대상자를 발굴한 후 이들에게 ‘주거지원 서비스’, ‘방문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이동·식사 지원’ 등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거동이 불편한 재가(在家) 장기요양 수급자(1~2등급 우선)에게 방문 진료를 제공하는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과 연계하는 것은 물론, 간호사와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방문의료 지원팀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재가의료 인프라도 만들어간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초고령사회 도래에 대비하여 노인들이 지역사회에 계속 거주하면서도 다양한 의료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통합지원체계를 마련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어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한 노인 돌봄 모형을 구축하려는 것이 이번 시범사업의 목적”이라며 “내실 있는 시범사업을 위해 전문자문단(국민건강보험공단 등)으로 지자체의 실행계획 수립과 운영을 도울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윤성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