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에 넣어 먹으면 착한 ‘치매 예방’ 음식은?

고구마, 검정콩 등

노릇하게 구워진 고구마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치매는 뇌의 신경세포가 손상되거나 사라지는 질환이다. 유전적 요인, 노화, 뇌 손상, 만성 질환, 건강습관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사 및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뇌를 쓰는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인의 주식인 ‘밥’에 넣어 먹거나 식사를 할 때 같이 먹는 것 만으로도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고구마
고구마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가바는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조절과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베타카로틴은 두뇌를 보호하는 산화방지제 기능을 하고, 중간 사이즈의 고구마 1개를 먹으면 하루 섭취량 모두를 충족할 수 있다.

고구마 100g에는 260mg의 풍부한 가바 성분이 함유돼 있다. 가바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억제성 신경전달 물질로 뇌에 혈류와 산소 공급을 높여 주고, 뇌세포 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검정콩
검정콩에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레시틴은 뇌를 활성화시키고 대뇌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치매 예방에 좋고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 검정콩에 들어 있는 식물성 화합물인 이소플라본은 뇌세포 손상을 막고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양파
양파에는 뇌 기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린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뇌에 축적된 유해 물질 제거해 뇌세포의 생존·활동·성장을 촉진하고 뇌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퀘르세틴은 또 지방 산화를 촉진하고 대사 속도를 증가시켜 체지방 감량을 돕는 역할도 한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치매 예방 영양소로 밝혀진 설포라페인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설포라페인 성분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단백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각종 연구를 통해 설포라페인이 뇌 세포의 생존과 성장을 촉진하며,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설포라페인은 브로콜리 외에도, 굴, 양파, 마늘 등의 식품에도 함유돼 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khw*** 2023-12-11 14:13:29

      밥과 함께 먹으면 맛도 좋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치매를 촉발하는 음식도 있어 공유 드립니다. [출처: 데카르트 블로그] 1. 당분이 높은 음식 2. 동물성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 (버터가 많이 들어간 빵, 과자, 치즈등) 3. 튀긴 음식 4. 붉은 고기 5. 가공육(햄, 소시지, 베이컨)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