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세 운동 선수 의사의 충고…“삶의 균형, 네모로 그려봐라”

정신과 신체는 상호보완적

마룬 박사는 운동을 통해 우울증을 극복하며 신체활동이 뇌를 치유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2일(현지 시간) 철인 3종 경기 선수이자 전직 신경외과 의사 겸 장수 전문가인 82세 조셉 마룬 박사의 이야기가 미국 건강 매체 ‘웰앤굿(well+good)’에 소개됐다. 그는 40대 중반에 찾아온 우울증을 운동을 통해 극복하고 삶의 균형도 찾았다.

마룬 박사는 개인적인 상실감으로 인해 의사를 그만둬야 할 정도로 깊은 우울증에 빠졌다. ‘인생의 지진’을 경험하며 불면증에도 오래 시달렸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달리기를 하러 가자는 직장 동료의 전화를 받았다. 침대에서 겨우 일어나 동료와 달린 그날, 그는 서너 달 만에 처음으로 제대로 잠을 잘 수 있었다.

그는 운동을 계속해나갔다. 수영과 사이클링도 하며 철인 3종 경기 선수가 되기까지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신체 활동이 뇌를 치유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몸을 움직이면 뇌가 자극을 받아 새로운 신경이 연결되고 우울증이 나아지는 등 전반적인 뇌 건강이 개선된다.

그는 신경외과 진료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예전보다 더 나은 ‘공감형’ 의사가 되어 환자를 마주했다. 그는 일중독이었던 지난 삶을 돌아보며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려면 삶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삶의 네 가지 요소를 사각형의 네 변으로 생각해 볼 것을 제안했다. 일, 가족과 사회, 신체, 정신이 각각 네 변을 이루는 것이다. 변의 길이는 실제 할애한 시간과 중요성을 나타낸다. 만약 한 변이 다른 변보다 길거나 짧으면 정사각형보다 사다리꼴에 가까워질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각의 삶의 요소가 균형을 잃었는지 여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삶의 균형 감각을 기른다는 것은 각 변이 90도 각도를 이루도록 균등하게 조정하는 것을 뜻한다. 물론 한때 삶의 한 요소가 더 우선시될 때도 있겠지만 그것이 의식적 선택인지 여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마룬 박사는 “대부분의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자신의 삶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느끼지 못한 채 하루하루를 보낸다”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 신체에 영양을 공급해 정신적·육체적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신과 신체가 상호 보완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삶이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