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연 1회 접종…접종 시기 및 비용은?

4월 8일 동절기 접종 종료, 10·11월 무료 접종 시행

다음달 8일 동절기 추가접종이 종료돼도, 12세 미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유지된다. [사진=뉴스1]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22일 ‘2023년도 코로나19 백신접종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번 동절기 추가접종은 다음달 7일까지 시행되며 8일 0시 기점으로 종료된다. 또, 올해 4분기(10,11월 중)부터 연 1회 접종을 시작한다. 접종 목적은 코로나19 중증 및 사망 예방이다.

이로써 2021년 2월 26일 첫 접종 이후 코로나19 백신은 2년 만에 연 1회 접종 백신으로 전환된다.

단, 다음달 8일부터 접종이 전면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희망 시 접종 유지 의료기관에서 접종 받을 수 있다. 동절기 미접종자, 해외출국 예정자, 외출하는 감염취약시설 이용자 등이 그 대상이다. 12세 미만 소아와 영유아 접종도 유지된다.

접종 비유지 의료기관은 보유백신을 소진할 때까지 접종할 수 있다. 4월 말까지 사전예약분, 소진 시까지 당일접종이 가능하다.

현재 코로나19 접종 위탁의료기관은 1만7000여 곳으로, 동절기 접종 종료 후에는 5000여 곳이 남을 예정이다. 지역별로 최소 3개소 이상 유지되는 수준이다.

돌아오는 가을 시작되는 연 1회 접종 대상은 전 국민이다. 정부는 특히 고위험군 접종을 적극 권고했다. 고위험군은 ▲65세 이상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항암치료, 면억억제제 복용 등 면역저하자 ▲당뇨, 천식 등 기저질환자다.

백신을 접종 받아도 면역이 잘 형성되지 않고 효과 지속기간이 짧은 면역저하자는 연 2회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접종 비용은 전 국민 무료이며 접종 백신은 유행변이, 개발동향 등을 살펴 유연하게 선택할 예정이다. 신규변이 출현이나 예상치 못한 대유행 등이 발생했을 땐 이번 접종 계획이 변동될 수 있다.

해외도 동절기 접종을 종료하고 연 1회 접종 전환을 검토하는 분위기다. 영국은 지난달 12일 추가접종을 종료했고, 일본은 오는 31일 기초·추가접종을 모두 종료하고 1회 이상 연례접종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미국은 기초접종을 완료한 국민 대상으로 올가을 연 1회 추가접종을 권고했으며, 호주는 6월에 동절기에 접어드는 만큼 이를 대비한 접종 일정을 계획할 예정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