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기 ‘직관’, 사망률 낮춘다?

모든 유형의 스포츠, 현장에서 보면 삶의 만족도 ↑

라이브 스포츠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 ‘삶은 가치가 있다’는 의식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어떤 종류든 스포츠 경기에 관중으로 참여하면 웰빙 수준이 높아지고 외로운 느낌을 덜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스포츠 ‘직관’의 이점을 조사한 최초의 대규모 연구에서 나온 내용이다.

영국 앵글리아러스킨대 심리스포츠과학 연구팀은 영국 정부에서 의뢰한 ‘테이킹 파트 조사’에 참여한 16-85세 7209명의 데이터를 사용했다. 그 결과 현장 스포츠 행사 참석이 외로움의 수준을 낮출 뿐만 아니라 주관적 웰빙의 두 가지 주요 기준인 삶의 만족도와 ‘삶은 가치가 있다’는 항목에서 높은 점수가 나왔다

삶의 만족 점수가 높을 수록 수명 단축 조건이 줄어드는 동시에 신체 건강, 성공적 노화 및 낮은 사망률과 관련이 있다는 이전 연구들이 있어 이번 연구는 의미가 있다.

새 연구는 라이브 스포츠 행사 참석이  ‘삶은 가치가 있다’는 의식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일자리를 얻었을 때의 증가 수준에 비교할 수 있는 정도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스포츠 경기 관람이 웰빙 향상 및 외로움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공중 보건 도구가 될 수 있다. 주 저자 헬렌 키즈 박사는 “새로운 연구 결과는 특정 그룹에 대한 티켓 가격 인하 등 미래의 공중 보건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에 포함된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는 동네의 아마추어 스포츠 팀의 경기 등 무료 이벤트부터 프리미어 리그 축구 경기까지 다양했다.

연구팀은 “모든 유형의 라이브 스포츠를 보는 것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이는 집단 정체성과 소속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서 “이것이 다시 외로움을 완화하고 웰빙 수준을 향상시킨다”고 결론지었다.

연구는 ‘공공 보건의 프론티어’에 발표됐다. 원제는 ‘Attending live sporting events predicts subjective wellbeing and reduces loneliness’.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