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밥 꾸준히 먹었더니, 콜레스테롤의 변화가?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 억제, 혈관 건강... 장 청소, 다이어트 효과

과거 서민들이 즐겨 먹던 보리가 건강효과 덕분에 요즘 귀한 건강식이 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중가요에 ‘보릿고개’란 노래가 있다. 춘궁기에 부족한 쌀 대신에 서민들이 주린 배를 채우던 곡식이 바로 보리였다. 주로 가난한 사람들이 즐겨 먹던 보리지만, 요즘은 귀한 건강식이 되고 있다. 각종 나물-채소를 곁들인 보리밥은 건강식의 대명사다. 최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보리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 혈액-혈관 건강 걱정되는 경우… 보리의 ‘이 성분’이 효과

핏속에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이 늘면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등 혈액이 탁해지고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몸속의 콜레스테롤이 급격히 늘면 혈관병의 위험신호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보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몸에서 저분자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간에서 만들어지는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한다. 보리를 꾸준히 먹으면 혈당의 급격한 변화가 적어져 당뇨병 예방 및 조절에 도움이 된다.

◆ 보리의 식이섬유도 콜레스테롤 직접 배출…장 청소 효과도

보리는 몸속 콜레스테롤을 직접 배출하는 식이섬유(섬유소)도 많다. 고기의 비계, 곱창 등을 보리밥과 같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는 장 청소 효과가 있어 변비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주고 유익한 세균의 번식이 잘 되게 한다. 피부 영양에 관여하는 비타민 B6 및 판토테산의 합성을 촉진하는 기능도 있다.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엽산, 칼슘, 철분 등도 풍부하다.

◆ 몸속 독소 배출에 도움… 보리, 유해물질 흡착해 밖으로 내보내

기름진 음식, 탄 음식 등 다양한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속에는 지방산,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중금속 및 니트로소아민 등 발암성 물질도 쌓일 수 있다. 보리는 이런 유해물질들을 흡착하여 밖으로 배설시켜 몸에 독소가 축적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특히 장의 연동 운동과 독소 배출에 기여해 대장암 발생을 억제한다.

◆ 몸에 좋은 보리, 피해야 할 사람은?… 신장 안 좋은 사람, 왜?

몸에 좋은 보리도 신장이 안 좋은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칼륨의 함량이 일반 쌀밥보다 많아 콩팥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칼륨의 배설이 줄어 몸속에 쌓여 고칼륨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신장병 환자는 채소의 섭취량도 줄이고 칼륨을 배출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채소의 10배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2시간 이상 담갔다 먹거나, 데친 후 국물은 버리고 먹는다. 칼륨은 물에 녹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칼륨 섭취를 상당량 줄일 수 있다.

◆ 보리밥 어떻게?…. 하룻밤 불린 후 사용, 쌀과 적절한 비율로

보리밥을 지을 때 보리는 충분히 불려줘야 맛을 낼 수 있다. 흐르는 물에 씻은 후 하룻밤 불린 다음 사용해야 한다. 미리 불리지 못했을 경우 냄비에 충분한 물을 부어 10~15분 삶은 뒤 쌀과 함께 넣어 밥을 지으면 된다. 보리와 쌀을 3대 7의 비율로 섞어서 보리밥을 지으면 보리에 많은 수분으로 인해 밥의 부피가 흰쌀밥보다 1.5배 늘어난다. 포만감을 느끼기 쉬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