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부르는 변비약…변비에 좋은 과일 5가지

무화과 자두 배 블루베리 사과…변비 예방·완화 효과

말린 무화과, 말린 자두가 변비를 막고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말린 과일은 당도가 높으니 혈당이 높은 사람 등은 주의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변비약(변비 완화제)을 평균 10년 동안 정기적으로 먹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전반적으로 약 51%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학술지 ≪뉴롤로지(Neurology)≫에 실린 연구 결과를 보면 한 가지 변비 완하제를 먹으면 치매 위험이 28%, 두 가지 이상의 완하제를 먹으면 치매 위험이 90% 높아지는 걸로 나타났다. 변비약에는 장의 수분 흡수를 방해해 변을 무르게 해주는 삼투압성 완화제 등 세 가지가 있다.

건강의학 전문가들은 섬유질을 더 많이 먹고, 운동량을 늘리고, 물을 더 많이 마시고, 음식을 가려먹는 등 생활습관 개선에 힘쓸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치즈 등 유제품, 단 음식, 고지방 육류, 냉동식품, 가공식품 등을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다음은 전문가들이 강력히 추천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변비 완화에 좋은 과일 5가지’다.

1.말린 무화과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피신)가 많이 들어 있어 소화에 좋다. 특히 고기를 먹은 뒤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 펙틴 성분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2.말린 자두(프룬)

자두의 펙틴 성분은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해준다.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혈압을 낮춰주고 심혈관병을 예방하고 간과 뼈 건강에 좋다.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 몸무게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3.배

배에도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변비 예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다. 수분이 풍부해 변을 부드럽게 해준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4.사과

사과에도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펙틴 성분과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다. 사과를 즐겨 먹으면 대변이 부드러워지고 노폐물이 잘 빠져나간다.

5.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랙베리, 딸기 등 베리류는 열량이 낮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사람에 따라 복통, 설사로 고생할 수 있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