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적한 시골, 도시보다 행복할까?

외딴 곳 산다고 도시인보다 삶에 더 만족하지 않는다

많은 시골 지역에 사는 미국인들이 덜 개방적이고 신경질적일 뿐만 아니라 더 불안하고 우울한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시골의 삶을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삭막하고 사람들로 북적이는 도시와 달리, 자연 속에서 자유롭고 조용하게 지낼 수 있는 공간은 뚜렷한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막상 외딴 곳에서 살면 예상과 다를 수 있다. 최근 미국 휴스턴대 심리학 연구팀은 많은 시골 지역 미국인들이 덜 개방적이고 신경질적일 뿐만 아니라 더 불안하고 우울한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새로운 연구는 또 시골 사람들이 도시 지역 사람들보다 삶에 더 만족하지도 않고, 삶에 더 많은 목적이나 의미를 가지고 있지도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이런 심리적 차이의 잠재적 원인 중 하나로 심리적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의 차이를 지목한다.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미국에서도 2010년 이후 지방 병원의 폐쇄가 급증하면서 정신건강 전문가를 비롯한 의료인력의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 지역 주민들이 더 많은 심리 서비스를 원하는데도 불구하고 미국 카운티 중 거의 85%가 정신 건강 전문가가 부족하다는 것.

이 대학 올리비아 애서튼 교수는 “외딴 지역의 심리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긍정적 심리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역적 특성과 가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구는 중년기 및 은퇴 후 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2건의 방대한 종적 연구를 활용했다. 연구팀은 성인기에 있어 시골과 도시 사이에서 빅5 성격적 특성(외향성, 상냥함, 개방성, 양심, 신경증)과 웰빙(심리적 안녕, 삶의 만족도)의 수준 차이 및 변화를 조사했다.

그 결과는 중년기 이후 살아가는 곳이 사람들의 성격과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애서턴 교수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와 관련해 시골과 도시의 건강 격차를 고려할 때 이같은 차이를 만들어내는 심리적 사회적 구조적 메커니즘과, 지역주민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이 메커니즘에 개입하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는 《성격 저널》(Journal of Personality)에 발표됐다. 원제는 ‘Rural–urban differences in personality traits and well‐being in adulthood’.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