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유니세프와 2억불 규모 영유아 감염예방 백신 공급 계약

소아마비백신 수주 1위 기록, 유니세프 전체물량의 30% 이상 공급

LG화학  소아마비백신 ‘유플리오’

LG화학은 소아마비백신 ‘유폴리오(Eupolio)’, 5가(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뇌수막염) 혼합백신 ‘유펜타(Eupenta)’로 유니세프(UNICEF) 입찰에 참여해 총 2억불 규모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소아마비백신 ‘유폴리오’는 2년간(2024~2025) 1억불, 5가 혼합백신 ‘유펜타’를 5년간(2023~2027) 1억불 규모로 공급하는 계약이다.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LG화학은 전세계 약 8000만명 영유아의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 물량을 공급하게 된다.

LG화학은 이번 소아마비백신 입찰에서 전체 조달 물량의 30% 이상을 확보해 수주량 1위를 기록했다. LG화학은 소아마비백신 공급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설비 투자를 통해 연간 6천만 회(도즈) 이상 분량의 ‘유폴리오’ 생산능력을 구축하고 있다.

백신사업을 총괄하는 Specialty-Care사업부장 박희술 전무는 “LG화학의 백신 개발 및 공급 역량에 대한 UN기구의 탄탄한 신뢰를 바탕으로 유니세프 입찰에서 대량 수주에 성공했다”며 “유폴리오 기반의 6가 혼합백신 및 개량형 혼합백신 개발을 가속화해 전세계 영유아 감염병 예방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LG화학은 1996년 B형간염백신 ‘유박스(Euvax)’를 시작으로 2016년 ‘유펜타’, 2020년 ‘유폴리오’의 WHO PQ 승인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약 30년간 전세계에 영유아 필수백신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 백신사업에서 전년보다 20% 넘는 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LG화학은 ‘유폴리오’와 ‘유펜타’를 합친 6가 혼합백신, 개량형 정제 백일해(acellular Pertussis, aP)를 적용한 6가 혼합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