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 ‘건선’에 좋은 vs 나쁜 식품

올리브오일 향신료 허브 등 활용 바람직

지중해식 식단의 대표 주자 올리브오일. 즐겨먹으면 골치 아픈 피부병 건선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염증성 피부병인 ‘건선’은 매우 복잡하고 고약한 병 가운데 하나다. 여러 원인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스트레스와 과로를 비롯해 피부의 자극과 건조, 약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편도선염, 인후염 등 상기도감염에 걸려도 건선이 생길 수 있으며 술은 금물이다. 건선은 합병증으로 ‘건선 관절염’이라는 독특한 병을 일으킨다. 관절이 뻣뻣해지고 아프고 힘이 쭉 빠지는 증상을 보인다.

이런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는 게 최선의 치료법이자 예방법이다. 온몸에 고름물집이 생기는 증상(전신성 농포성 건선), 피부의 허물(각질)이 떨어져 나가는 증상(박탈성 건선)이 생기면 피부과 전문의를 서둘러 찾아 진료를 받는 게 좋다.

이 같은 피부 트러블이 잦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은 없을까? 미국 건강포털 ‘웹엠디(WebMD)’가 ‘건선에 좋은 vs 나쁜 식품’을 짚었다.

◇건선에 좋은 식품 8가지   

1.올리브 오일

지중해식 식단의 상징이자 필수품인 올리브 오일에도 염증을 줄여주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과 함께 과일, 채소, 생선, 콩, 통곡물을 즐겨 먹는 사람은 건선에 잘 걸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 오일 외에 견과류·아보카도 오일에도 오메가-3 지방이 들어 있다. 샐러드 드레싱과 볶음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2.향신료와 허브

소금을 덜 뿌리는 대신 향신료와 허브로 요리의 맛을 낼 수 있다. 소금을 덜 먹으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향신료와 허브도 항염증,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이다. 로즈마리, 커민, 바질 등을 잘 활용해 보자.

3.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 속 오메가-3 지방을 섭취하면 염증을 없애고 면역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적어도 주2회 식단에 생선을 넣는 게 좋다. 연구 결과 일주일에 6온스의 기름진 생선 약 160g(6온스)을 먹은 사람은 건선 증상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선 속의 건강에 좋은 지방은 심장병 위험도 낮춰준다. 연어, 참치, 다랑어, 고등어, 정어리, 청어, 송어 등이 기름진 생선에 속한다.

4.콩

콩은 단백질, 섬유질, 항산화 물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몸무게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 결과 채식은 건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쇠고기 대신 으깬 콩을 햄버거와 샌드위치, 타코 또는 칠리에 추가할 수 있다.

5.견과류

견과류엔 항염증 성분과 다양한 영양소, 건강한 지방 및 섬유질로 가득 차 있다. 견과류 한 줌을 샐러드에 넣거나 간식으로 먹으면 건선 증상을 없애는 데 좋다.

6.짙은 잎 채소

세포를 염증으로부터 보호해주는 항산화제가 여기에 많이 들어 있다. 짙은 잎 채소는 건선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을 준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바람직하다. 시금치, 근대, 케일 등을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7.통곡물

통곡물은 섬유질이 풍부해 염증과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몸무를 줄이면 건선 증상이 많이 좋아진다. 통곡물 빵, 시리얼, 파스타, 현미, 덜 깎은 쌀과 보리가 건선에 좋다.

8.과일

달콤한 것에 유혹을 많이 느낀다면 설탕 대신 과일의 단맛으로 욕구를 충족하는 게 바람직하다. 과일에는 염증을 물리치는 항산화제 성분, 섬유질 및 기타 비타민이 들어 있다. 다양한 색깔(일명 ‘무지갯빛 색깔’)의 과일을 두루 먹는 게 좋다. 딸기, 체리, 사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 오렌지와 멜론에는 비타민C가 많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항염증 효소가 함유돼 있다.

◇건선에 나쁜 식품 5가지   

1.튀김

튀긴 음식에는 포화지방이 많다. 최종당화산물(AGE, 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이라는 염증성 화합물(일명 ‘당독소’)이 음식을 높은 온도에서 조리할 때 생긴다. 연구 결과 AGE 성분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4개월 동안 줄이면 염증이 확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2.설탕

설탕은 특히 염증을 악화시키고 심장병 위험을 높이고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된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단 음료를 멀리하고 사탕, 디저트 등을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 빵, 파스타 소스에도 설탕이 많이 들어 있을 수 있다. 제품 라벨을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

3.술

과음은 건선 발적을 일으킨다. 술이 면역체계에 나쁜 영향을 미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술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나쁘다. 술은 건선 치료제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 여성은 하루 한 잔, 남성은 하루 두 잔 이하로 음주량을 엄격히 제한할 필요가 있다. 물론 금주가 신체적 건강에는 최선이다.

4.지방이 많은 붉은 고기

이는 염증을 일으키고 건선을 악화할 수 있다. 붉은 고기의 포화지방은 심장병 위험을 높인다. 특히 건선이 있는 사람들은 심장마비,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붉은 고기를 먹고 싶다면 등심, 살코기를 택하는 게 좋다. 잘게 간 쇠고기는 지방 비율이 낮다.

5.정제된 곡물

밀과 쌀을 정제하면 섬유질과 영양분이 없어진다. 정제된 곡물은 소화가 더 빨리 되고 혈당을 급격히 높이며 이는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통밀가루, 현미 등 통곡물이 정제된 곡물보다 건강에 더 좋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