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 심한 봄, 동안(童顔) 피부 유지하는 꿀 팁은?

[오늘의 건강]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 자외선도 피해야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14일은 낮부터 기온이 오르면서 꽃샘추위가 물러가겠다.

기상청은 “남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맑아지겠다”고 14일 날씨를 예보했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4~6도, 낮 최고기온은 13~19도를 오르내리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과 경기남부내륙, 강원남부, 충청권내륙, 경북권, 일부 전라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차차 건조해질 전망이다.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국이 ‘좋음’에서 ‘보통’으로 예상된다.

오늘의 건강 =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지고 건조한 바람이 부는 환절기에는 피부가 쉽게 건조해진다. 또 피부가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해 쉽게 붉어지는 등 다양한 피부건강 적신호가 온다. 일교차 심한 환절기에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 꿀팁은 아래와 같다.

◆ 충분한 수분 섭취

환절기에는 대기가 건조해 피부에 수분이 더욱 많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1~2잔을 마시는 것을 시작으로 종일 꾸준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조금씩 자주 마시면 몸속 노폐물 배출과 원활한 혈액 순환으로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목이 마르지 않아도 공복, 잠자기 전, 식후 2시간 이렇게 4~5잔은 기본적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물 마시기는 ▲해독작용으로 맑고 환한 피부 ▲다이어트 효과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움 ▲위산 분비를 억제해 소화에 도움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다.

◆ 환기를 시켜라

건조한 공간에서 생활하게 되면 각질부터 노화의 가속화는 물론 열감으로 인한 안면홍조와 트러블을 가져올 수 있다. 환기를 통해서 건조한 공기를 순환해준다면 피부에 오는 자극을 조금을 줄일 수 있다

◆ 자외선을 피하자

봄볕은 여름볕보다 일사량이 적고 자외선 지수도 낮다. 이 때문에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쓰지만 봄 햇빛의 자외선에 대해서는 인식을 잘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이미 피곤과 멜라닌 색소가 누적돼 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기미나 잡티와 같은 색소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 뜨거운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

뜨거운 물로 자주 샤워를 하고 반신욕을 하면 피부 온도가 올라가고 열이 나면서 몸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다. 뜨거운 물 보다는 체온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미지근한 물로 가벼운 거품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목욕은 주 1회가 적당하며 매일하는 샤워는 10분 내로 하는 것이 좋다. 세안 후에는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보습효과가 있는 스킨과 로션을 피부에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 충분한 수면과 식습관

수면과 영양섭취는 신체 면역 기능 활성화를 촉진시켜 질병에 대한 방어력을 높인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멜라토닌이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가장 많이 분비된다. 가급적 밤 10시에서 12시에 잠에 들고 6 ~ 8시간 정도 충분히 자는 것이 피부에 좋다.잠을  자는 동안 묵은 각질이 탈락되고 건강한 피부가 재생된다.

또 비타민 C, 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피부건강에 좋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