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교주-악덕 정치인 성격이 혹시 내게도?

[오늘의 키워드] 자기애적 인격장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정명석 총재의 성적 일탈이 공분을 일으켰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은 대부분의 사이비교주는 자기애적 인격장애, 분열형 인격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 등이 겹쳤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한다.

사이비종교 교주나 일부 정치인들은 사람들을 자신의 욕구를 채우는 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자기애적 인격장애는 이들 교주나 정치인 등의 기본 성격이지만, 일반인에게도 적지 않다.

일반인은 사이비 교주나 악덕 정치인, 사기꾼과 달리 생활에서 주변 사람과 엇박자를 내서 자신의 삶에 지장을 받기 쉽다. 최근엔 소셜 미디어에 자기 사진을 과도하게 올리는 사람은 자기애적 인격장애에 빠지기 쉽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자기애적 인격장애는?=그리스 신화에서 연못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 꼼짝도 않고 있다가 굶어죽은 나르시스에서 따와 ‘병적 나르시시스트’라고도 불린다. 자신이 특별한 존재이고 다른 사람이 이를 인정해줘야 한다고 여기며 남의 인격과 감정을 무시하는 특징이 있다. 실제로는 자신이 아니라 자신이 만든 허상에 극단적으로 집착하는 것.

▼자기애적 인격장애 진단법
①과장되고 근거없는 자만심과 재능을 믿고 있다.
②무한한 업적, 영향력, 권력, 지능, 아름다움 또는 위대한 사랑에 대한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③자신은 특별하고 대체될 수 없기 때문에 최고의 가치를 가진 사람과만 어울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④자신에게 무조건적으로 존경해야 한다고 믿는다.
⑤특권의식을 갖고 있다.
⑥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타인을 착취한다.
⑦공감능력이 떨어진다.
⑧타인을 부러워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이 자신을 부러워한다고 믿는다.
⑨오만하고 불손하다.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병 진단분류표 ‘DSM­Ⅴ’의 기준. 5개 이상이면 ‘자기애적 인격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증상이 성인기 초기까지는 시작했어야 한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