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멸치, 바나나… 짜증 많은 아이를 위한 음식 7

사소한 일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짜증이 많은 아이들은 천연 진정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른만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도 타고난 체질이나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특히, 사소한 일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짜증이 많은 아이들이 있다. 마음 상태가 불안하고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아이들의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음식이 있을까? ‘천연 진정제’ 성분을 함유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에도 좋은 음식 7가지 종류를 소개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콩

콩은 레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곡물이다. 레시틴은 뇌에 30%나 들어있는 성분으로 신경 안정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두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숙면을 도와 심신을 편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 바나나

바나나는 트립토판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트립토판은 최면과 신경안정 작용을 하는 세로토닌을 생성해 낸다. 따라서 저녁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 멸치·우유·치즈

칼슘이 다량 들어있는 식품이다. 칼슘은 ‘천연 진정제’로 불릴 정도로 스트레스 해소 효능이 탁월하다. 짜증이 많은 아이일수록 칼슘 섭취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아몬드·연어

아몬드와 연어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천연 진정제’로 불린다. 칼슘의 흡수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이를 돕는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더 좋다. 아몬드를 넣은 멸치볶음은 이런 면에서 최고의 음식이다.

 

◆ 달걀 노른자

달걀 노른자에도 레시틴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다. 노른자 외에 동물의 간에도 레시틴이 풍부하다. 간 요리는 비위가 약한 아이들을 위해 토마토나 샐러리, 브로콜리 등을 넣거나, 삶은 뒤 양파와 부추 등을 넣고 볶음으로 요리하면 된다.

 

◆ 대추

관련 연구 결과, 대추는 신경 안정과 혈액순환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티아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티아민에는 날카로운 신경을 완화시키는 성분이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