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고 싶다고요…식사 전 ‘이것’하면 대성공!

식전 운동은 체중 감량 , 식후 운동은 근육량 증가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살을 빼려고 운동을 하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다. 운동 방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식사를 하기 전 운동을 하면 살이 빠지는데, 식사 후 운동은 근육량이 증가해 체중감량 효과가 크지 않다.

식전 운동과 식후 운동의 차이를 알아보자.

▲식전 운동 = 체중 감량에 효과적

과체중·비만이라서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공복에 운동을 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공복시 저혈당 상태이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에서 얻은 혈당을 이용하지 않고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삼아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영국 글래스고대가 식사 전 운동과 식사 후 운동을 한 뒤 지방 연소량을 측정했더니, 식사 전에 하는 운동이 식후 운동보다 평균 33% 더 지방을 태웠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기상 직후 3~4시간 동안 공복인 상태에서 걷기 같은 약한 강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 식전에 운동을 하면 운동 직후 공복감이 심해져 과식을 할 우려가 있다. 과식을 막기 위해 운동후 1 ~ 2시간 지난 뒤 식사를 하면 신진대사율과 열량 흡수율이 낮아 살이 덜 찌게 된다.

▲ 식후 운동 – 근육량 증가에 효과적

근육량을 늘리려면 식후 운동이 효과적이다. 탄수화물은 운동에너지로 쓰이는 영양소이다.

몸속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근육의 단백질이 대신 사용되기 때문에 근육이 빠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전에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사를 해야 근육 손실을 막을 수 있다.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세포가 분해와 생성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 때 단백질이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 전 단백질을 섭취해야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운동 2~3시간 전에 식사를 해야 소화불량을 방지할 수 있다. 이때 탄수화물은 잡곡밥·현미밥 등 통곡물 위주로, 단백질은 닭가슴살, 흰살 생선, 달걀 등 열량과 지방이 낮은 식품 위조로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한편, 당뇨병을 앓고 있으면 식사를 한 뒤 운동을 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는 공복시간이 긴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저혈당 위험이 커지게 된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