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예방, 정기검진은 최소 몇 년마다?

가벼운 병으로 오해하기 쉬워

 

위암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평소에 경계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암은 국내 암 사망원인 4위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에는 인구 10만 명당 14.1명이 위암으로 사망했다.

위암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환자가 알아차리기 힘들며 통증을 느껴도 가벼운 질환으로 착각하기 쉽다. 특히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한국인은 위암을 경계해야 한다. 그렇다면 위암 예방을 위한 건강 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강동경희대병원 외과의 최승일 교수는 정기적 검진, 식생활, 금연 등을 필수 요소로 꼽았다.

◆검진은 최소 2년에 한번

통증이나 위장관 출혈 등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 위암을 발견하게 되면 이미 수술이 불가능한 수준까지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위암은 미만성 위암(전이가 빠르고 위에 넓게 퍼져 있는 암)이 대부분으로, 위 점막 밑이나 근육층을 통해 주변 장기로 퍼진다.

정기적 건강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다. 40세 이후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최소 2년에 한번은 검진을 받아야 한다. 가족력이 있거나 복부통증, 소화불량을 겪고 있다면 위 내시경까지 꼭 받는 것이 좋다.

위암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위축성 위염이나 장상피화생(위의 점막이 장의 점막처럼 변하는 것)을 발견했다면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한 위암은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짠 음식 피하기

잘못된 식습관은 위암 발병 위험을 크게 높인다. 최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유행이 된 혼술 문화나 배달음식, 간편식 등이 위암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데, 손상된 점막에 발암물질이 침투하기 쉽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적게 섭취한 사람에 비해 위암 발병률이 최대 4.5배 더 높았다. 질산염이 많은 가공육, 훈제 요리, 염장 음식 등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위암을 유발할 수 있어 멀리해야 한다.

위 점막에 자극이 적은 유제품이나 비타민이 많은 과일은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금연은 선택이 아닌 필수

최소 60종 이상의 발암물질이 함유된 담배 연기는 위 건강에 치명적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흡연이 위암을 유발한다는 과학적 근거가 충분하다고 인정했다. 세계보건기구는 또한 액상 ·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유해물질이 들어있으며,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이 증명되지 않았다며 금연을 권고했다. 간접흡연으로 연기를 들이킨 사람 역시 흡연자만큼 위험하다.

담배를 끊으면 위암 발생 위험이 꾸준히 감소하며 20년 넘게 금연을 하면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까지 내려간다. 위암 예방을 위해서 금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진행성 위암도 배를 완전히 절개하지 않고 내시경 수술 도구를 사용하는 복강경 수술 치료가 가능해졌다.[사진=강동경희대병원]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