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배가 시원하게…쾌변 돕는 방법 4

섬유질 식품, 배꼽 마사지 등

변비에서 탈출한 사람
변비에서 벗어나 쾌변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변비가 너무 심하면 설사가 나게 하는 약인 하제를 먹는 수밖에 없다. 그 상황까지 가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고 운동을 해야 한다. 또 어떤 게 있을까. 미국 여성 건강지 ‘위민스 헬스’가 자연스럽게 쾌변을 유도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섬유질 식품 섭취

당근, 사과, 아보카도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배변 작용에 도움이 된다. 위장병 전문가들에 따르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소화 과정에서 삼투압 작용을 통해 결장으로 더 많은 물을 보낸다. 즉, 음식들이 부드럽게 나가도록함으로써 변비를 완화한다. 채소와 과일을 필요한 만큼 챙겨 먹기 어렵다면 차전자피, 즉 질경이 씨앗에서 벗겨낸 껍질을 원료로 하는 보충제를 먹는 것도 방법이다.

△배꼽 마사지

배를 적당한 압력으로 자극하면 장의 연동 운동을 도울 수 있다. 손바닥을 오른쪽 아랫배에 둔 다음 배꼽을 중심으로 크게 원을 그릴 것. 천천히 시계 방향으로 문지르다가 점차 원의 크기를 줄여나간다.

△카페인 음료 마시기

상쾌한 배변을 위해서는 커피가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장의 연동 운동을 돕는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차 종류도 같은 효과가 있다. 전문가들은 “단 차는 뜨거워야 한다”며 “커피는 기호에 따라 차게 마셔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차는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카페인이 들어간 탄산음료가 변비에 효과가 없는 것도 같은 이치다.

△자세 바꾸기

볼일을 볼 때는 쭈그려 앉는 게 제일이다. 치골직장근(항문올림근)이 느슨해지면서 대변이 나오기 쉬워지는 것이다. 그러나 좌변기에 앉으면 치골직장근이 제대로 이완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스쿼트 자세를 하라”고 조언한다. 까치발을 들고 허리를 약간 앞으로 굽힐 것. 오래 버티기 힘들다면 발밑에 작은 상자 등 발판을 두는 게 방법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