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바이오로직스 “수막구균 5가백신 개발지원 받아”

국내 임상 1상 후, 내년 PATH 통해 글로벌 임상 진행

유바이오로직스는 자체 개발 중인 수막구균 5가 접합백신(EuMCV5)의 임상 1상을 다음달부터 서울대병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지난달 재단법인 국제보건기술연구기금(라이트재단)과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공동지원 과제로 선정돼, 앞으로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이남의 수막구균염 밸트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백신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라이트재단은 임상 1~3상 개발 단계를 걸쳐 마일스톤 방식으로 연구비를 지원하게 된다. 게이츠재단은 국제 비영리단체 PATH를 통해 글로벌 임상 3상을 수행하는 데 집중 지원될 예정이다.

라이트재단은 한국 정부와 한국생명과학기업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보건 분야의 연구개발(R&D)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최초의 민관협력 비영리 재단이다. PATH는 백신임상 및 WHO-PQ(사전적격성평가) 승인 관련 연구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국제적인 연구기관이다.

수막구균 백신은 국내에서는 유바이오로직스가 유일하게 개발 중이다. 그동안 수막구균 5가 접합백신(EuMCV5) 개발 과제는 정부 지원으로 추진해왔다. 이번에 원액 및 완제품을 춘천 제2공장 자체 시설에서 생산해 임상에 진입하게 됐다. 자체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수막구균 접합백신 4가(ACYW항원)에 대해 이미 2020년에 라이트재단 지원으로 국내 1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아프리카 지역에 새롭게 발생된 X형의 혈청형을 추가한 5가 백신(ACYWX)으로 개발이 필요하다는 공공백신 개발 전략에 따라 추가적인 임상을 진행하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중 국내 임상이 종료되는 즉시 아프리카 등 글로벌 임상을 개시하고, WHO-PQ 승인 등 절차를 거쳐 향후 3~4년내 공공 조달시장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매년 50만 명의 수막구균성 질환 환자가 발생해 그 중 7만5000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막구균 예방 백신의 지난해 세계시장 규모는 3조5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