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코로나백신 ‘4배 인상’…국내 여파는?

美 "정부 세금지원" 비판 이어져...의회 논의진행에 가격 조정 관심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사진=뉴스1]
모더나의 최고경영자(CEO)가 코로나19 백신 가격을 4배 가까이 인상하겠다고 밝히면서 사회적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백신 가격 재조정을 논의하기 위한 미국 의회 청문회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엔데믹 이후에도 백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상원 교육·노동·연금위원회 의장인 버몬트주 버니 샌더스 의원은 모더나 CEO가 다음달 22일 열리는 청문회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피어스파마 등 외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청문회 주제는 ‘납세자들이 수십억 달러를 지불했다: 그렇다면 모더나는 왜 코로나 백신 가격을 4배로 올릴 것을 고려할까’다.

모더나는 코로나19 백신 시장이 상업적 방식으로 전환되면 mRAN 코로나 백신인 ‘스파이크박스’의 가격을 110달러(약 14만원)에서 130달러(약 17만원) 사이로 책정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샌더스 의원 등 많은 인사들이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샌더스는 모더나 CEO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백신 생산에 단지 2.85달러 밖에 들지 않는다. 백신 가격을 4배 이상 올리는 것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 백신의 연구, 개발 및 최종 배포가 정부의 세금 지원 없이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샌더스는 “연방 정부는 수년 동안 모더나를 모든 단계에서 지원해 왔으며, 2013년 당시에는 회사 직원이 3명뿐이었던 것으로 안다”면서 “기업의 탐욕을 용납할 수 있는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엘리자베스 워렌 매사추세츠 상원의원도 올해 초 “모더나가 제시한 가격 인상은 백신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성을 낮추면서 회사 이익을 높이는 방향”이라고 비판했다.

모더나는 환자 지원 프로그램으로 무료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회사는 “코로나19 백신이 피보험자가 병원이나 지역 약국에서 접종하면 계속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며 “보험이 없거나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환자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백신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정부의 공중 보건 비상사태 종료 이후 가동된다.

한편 코로나19 mRNA 백신을 개발한 화이자와 모더나가 백신 가격을 인상하면 국내 공급가도 오를 가능성이 높다. 다만 국내 가격, 구매계약 등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방역 당국이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