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성공을 시기하는 친구의 속마음 8가지  

우리는 곁에 있는 사람들이 기꺼이 나의 성공에 기뻐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항상 그렇기만 한 건 아니다. 왜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살면서 무언가에 성공했을 때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고 축하받는 건 좋은 일이다. 우리는 곁에 있는 사람들이 나의 성공에 기꺼이 기뻐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항상 그렇기만 한 건 아니다. 왜  그럴까?

내가 아끼는 사람들이 나의 성공을 함께 기뻐해주지 않는 이유, 그 진짜 속마음을 호주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 spirit)’이 정리했다.

1. 일이 잘 안 풀리고 있어서

자신의 인생에서 일이 잘 풀리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보너스로 본다. 친구든 아니든 그들의 성공을 축하해준다. 자신의 인생에서 성공과 성취감을 느끼고 있다면 다른 사람의 성공을 빌어주는 게 그리 어렵지 않다.

현재 겪고 있는 실패 때문에 괴로운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다. 남이 잘 되는 게 보기 싫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보며 분노하거나 두려워하거나 슬퍼하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이 때문에 뜨뜻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거나, 어떤 경우 불쾌하게 반응하기도 한다.

2. 당신이 자격이 없다고 생각해서

그럴 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는 걸 보는 건 유쾌하지 않다. 누군가 당신의 성공에 함께 기뻐해 주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이 당신이 성공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 성공하기 위해 편법을 사용했다거나, 좋은 배경을 이용했다거나, 혹은 그저 당신이 별로라고 생각해 성공하면 안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3. 질투가 나서

그저 샘이 나서다. 질투는 다루기 어려운 감정이다. 점점 마음을 갉아먹으며, 인생을 망치고 지난 일을 후회하도록 만든다.

4. 경제적으로 불안해서

돈은 평범한 사람을 괴물로 만들 수 있다. 슬프지만, 사실이다. 때때로 잘 안다고 생각했던 친구들이 당신의 재정적 성공이 배가 아프다는 아주 단순한 이유로 등을 돌린다. 자신은 경제적으로 힘들어 스트레스를 받는데, 누군가 잘 되는 모습을 보면 미운 마음이 생긴다.

5.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졌기 때문에

성공은 안정을 가져다 준다. 자신의 인생에서 안정감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당신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게 된다. 사랑, 직업, 관계, 재정적 성공과 같이 자신의 삶에는 부족한 것들을 당신이 가지게 되었다는 걸 보는 것만으로 화가 날 수 있다.

6. 내가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어떤 사람은 일에서든, 관계에서든, 세상 모든 일에 대해 경쟁하듯 질투를 한다.

7. 피해의식에 갇혀있어서

피해의식이 위험한 건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도전이나 나쁜 일의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기 때문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피해의식을 가진 사람에게 누군가 잘 되는 건 보고 싶지 않은 일이다. 남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는 건, 인생은 역시 불공평하고 내가 원하는 건 충분히 얻을 수 없다는 걸 증명하는 일이다.

8. 인생을 제로섬 게임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인생을 제로섬 게임으로 보면, 사고방식이 매우 경쟁적이고 스트레스를 받는 방향으로 향하게 된다. 인생은 나눠 줄 승패의 양이 제한되어 있다는 게 기본적인 생각이다. 누군가 이기면 그건 내가 가져갈 건 적어진다는 걸 의미한다. 그러니 주변 사람의 성공에 분개하게 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