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어 먹은 선원 3명 마비…무자격자 조리하면 안 돼

복어독, 맛·냄새 없고 열에도 강해

복어는 조리기능사를 취득한 사람만 취급할 수 있는 어류다. [사진= bong hyunjung/게티이미지뱅크]
복어를 먹고 마비 증상을 보인 선원 3명이 13일 병원으로 이송됐다.

제주 서귀포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 2시 47분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에 정박한 어선으로부터 119 신고가 들어왔다. 어지러움, 마비 증상을 호소한 선원 세 명(60대 1명, 50대 2명)이 병원 이송을 요청했다.

해경에 따르면 이들은 전날 잡은 복어를 저녁 식사를 했으며, 휴식을 취하던 중 중독 의심 증세를 보였다.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진 세 명은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어는 복어요리 조리사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가 조리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에 따르면 복어 독은 맛과 냄새가 없고, 물에 잘 안 녹으며, 열에 강해 끓여도 파괴되지 않는다. 복어의 독성분은 ‘테트로도톡신’으로, 청산가리의 13배에 달하는 독성을 가진 맹독이다. 적은 양만 섭취해도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복어 독 섭취 시 치사율은 60%다.

복어 독 섭취 시 2~3시간 내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 입술, 혀끝, 손끝 등이 저리고 두통,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중독 정도가 심각하면 지각 마비, 언어 장애, 혈압 강하 등이 나타나고, 더 심하면 호흡곤란에 이른다. 전신마비 상태에 이를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면 심장박동이 정지해 사망에 이르게 된다.

복어 산란기인 봄에는 독소 성분이 더 많이 나오니 날이 따뜻해지기 시작하는 이 무렵부터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복어 조리 자격이 없는 사람이 요리해 먹는 건 매우 위험하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