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건강정보] 수면의 골든타임? 적절한 수면시간!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건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면

수면 시간이나 질 모두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성인의 경우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당뇨병,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수명을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쉬고 그리고 잘 자야 한다.

성인의 수면시간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건강한 성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7~8시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4~5시간을 자도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다면 일부러 수면 시간을 늘릴 필요는 없다.

성장기 수면시간

성장기 아이, 청소년의 경우 성인보다 1~2시간많은 8~9시간 정도 자는 것이 적절하다. 수면시간이 짧으면 식욕을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활동이 감소해 장기적으로 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짧은 수면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비정상적으로 촉진해 식욕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면과 비만

권장 수면시간보다 길게 자도 중성지방인 혈중 트리글리세리드가 증가해 과체중 위험이 증가했다. 수면은 소아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만과 심혈관계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면시간이 매우 짧은 경우 비만과 과체중의 비율이 1.7배 높아졌고, 복부비만을 의미하는 허리둘레는 1.5배 커졌다.

♦적절한 수면시간을 알짜건강정보를 통해 알아본다.

    임종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