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 대장암 치료제 임상1상 IND 승인

상반기중 임상 완료… 지아이셀 NK세포 치료제와 병용 임상 2상 추진

지아이바이옴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마이크로바이옴 항암 후보물질 GB-104에 대한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2일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은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회사의 주력 파이프라인 GB-104의 안전성과 용량을 평가한다.  ‘GB104’ 임상시험은 책임연구자(PI)는 결장암과 직장암 분야의 권위자인 삼성서울병원 이우용 암병원장이 책임연구자(PI)를 맡아 진행하게 된다.

지아이바이옴은 임상시험은 1상이지만 계획된 표준 치료를 완료한 좌측 대장암인 S자 결장암 및 직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뿐만 아니라 대장암 환자의 면역반응과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바이오마커 분석, 그리고 암 환자의 삶의 질 개선까지 평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수술 방법 중 하나인 ‘저위전방절제술’에 의한 배변곤란 증상을 일컫는 ‘저위전방절제 증후군 (LARS)’ 개선 여부도 함께 평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임상 디자인을 통해,GB-104를 항암제로서 개발하는 것만이 아니라 암 환자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약제로도 승인이 가능한 ‘투 트랙’ 초기 임상 결과를 확보하겠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 후보물질인 ‘GB104’는 비임상 시험에서 단독요법 만으로도 항암 활성에 중요한 NK 세포와 T세포를 종양 조직으로 효과적으로 침투시켜 대장암을 이식한 동물 모델에서 강력한 항암효과를 나타냈다.

김수진 지아이바이옴 임상부문장은 “프랑스 바이오스사(Biose Industrie)에서 생산된 생균제제인 GB104가 다양한 대장암 모델을 이용한 비임상 효력시험에서 단독과 항암제 병용에서 우수한 치료 효능을 확인한 만큼 성공적인 임상 결과를 기대한다”며 “전략적 임상개발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의 경쟁력 우위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지아이바이옴은 올 상반기 1상 임상시험을 완료한 후 하반기에는 지아이셀과 협력해 세계 최초로 NK 세포와 마이크로바이옴 병용 임상 2상에 진입할 계획이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