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병원, ‘폐암·폐이식센터’ 개소… 국내 ‘4대 센터’ 목표

폐암·폐이식 권위자 백효채 교수 주도... 영상의학과 임정기 교수 협업

명지병원 폐암·폐이식센터 개소식
명지병원 폐암·폐이식센터 개소식.[사진제공=명지병원]
명지병원은 폐암의 신속한 진단·치료와 함께 수술 및 고난도 폐이식이 가능한 ‘폐암·폐이식센터’를 지난달 31일 개소했다.

폐암·폐이식센터는 폐암 의심 징후가 발견된 당일 CT를 포함한 세부검사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등 진단에서 치료, 수술을 단기간에 마치는 패스트트랙 시스템을 갖췄다.

초기 단계부터 호흡기내과와 흉부외과, 영상의학과,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핵의학과 등이 참여하는 다학제 진료가 특징이다. 영상진단과 조직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환자 및 보호자와 상담해 환자 맞춤형 치료계획을 세운다. 또 전담 코디네이터를 통한 재활과 운동·식이 교육 등 체계적인 수술 후 관리로 환자의 빠른 회복도 지원한다.

명지병원 폐암·폐이식센터는 해당 분야의 권위자인 백효채 교수가 이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폐암센터장을 역임한 백 교수는 국내 폐 이식 수술의 3분의 1이 넘는 370례 이상을 집도했으며, 전이성폐암 연구, ‘폐암치료 가이드’에 따른 표준 치료방침을 수립하기도 했다. CT(컴퓨터 단층촬영) 판독에는 서울대 연구부총장과 의대학장, 서울대병원 진료부원장 등을 거친 명지병원 영상의학과 임정기 교수가 맡는다.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은  “이번 센터 개소로 신장과 간, 심장이식에 이어 폐이식까지 4대 주요 장기이식이 가능한 병원으로 도약하고 국내 4대 폐이식센터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기사 작성 도움: 유형준 인턴기자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