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전환, 힘 불끈…우울할 때 먹어야 할 식품 5

아스파라거스, 홍합, 꿀 등

먹음직스럽게 끊여낸 홍합탕
홍합에는 아연, 셀레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기분을 좋게 하는 식품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달달한 음식은 먹을 당시만 입에 즐거울 뿐, 기분을 처지게 만든다. 기분이 처지면 또 다시 단것, 기름진 음식이 당긴다. 먹고 나면 기분은 더 나빠진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미국 건강·영양 정보 매체 ‘잇디스낫댓’이 우울할 때 먹으면 기분을 전환시키고, 힘이 나게 하는 식품을 소개했다.

△아스파라거스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트립토판은 우리 몸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만드는 데 있어 재료가 되는 영양소다. 견과류, 바나나, 참치, 조개류, 달걀 등에도 많이 들어 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또 엽산이 풍부하다. 엽산은 우울과 싸우는 데 기여하는 영양소.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의 50%는 엽산 수치가 낮았다.

△홍합

홍합에는 아연, 요오드, 셀레늄이 풍부하다. 모두 기분을 좌우하는 갑상선(갑상샘) 건강에 기여하는 영양소들이다. 홍합에는 또 비타민B12가 잔뜩 들어 있어서 두뇌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홍합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반면 지방과 칼로리는 낮아서 체중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도 좋다.

△그릭 요구르트

그릭 요구르트(요거트)는 당분이나 지방 등 인공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발효 식품이다. 그릭 요구르트는 우유나 다른 종류의 요구르트보다 칼슘이 풍부하다. 칼슘은 몸을 깨우고 두뇌가 기분을 좋게 만드는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하도록 돕는다. 즉,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불안과 우울을 느낄 수 있다. 기억력이 떨어지고 초조해지기도 한다.

△근대

근대의 두꺼운 잎과 줄기에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마그네슘은 필수 미네랄 중 하나로 극심한 부족 상태가 될 경우 심장이 멎는다. 마그네슘은 뇌가 스트레스 반응, 회복 등을 관장하는 과정에도 깊이 관여한다.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이 있는 이들이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우울 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대 외에 시금치, 콩류, 호박씨, 멸치 등에도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다.

△꿀

꿀에는 설탕과 달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여럿 들어있다. 예를 들어 꿀에 들어있는 케르세틴과 캠페롤은 염증을 줄이고, 두뇌를 건강하게 하고, 우울증을 막아준다. 차를 마실 때 한 스푼 정도 적당하게 곁들여 섭취해야 한다. 그래야 혈당이나 체중에 문제를 만들지 않고 꿀의 이득만 취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