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습관이 치매 막을까?…10년 간 추적 조사

2만 9000명 대상 연구

알츠하이머는 환자와 보호자 모두를 고통스럽게 하는 병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알츠하이머는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중 하나다. 정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것은 물론 완치도 아직은 어렵다. 전문가들은 알츠하이머에 대한 최고 치료법은 예방이라고 말한다. 

영국의사협회 산하 출판 기업인 BMJ가 발행하는 영국 의학 저널(The BMJ)에 발표된 한 연구는 2009년부터 2019년 말까지 10년간 치매 유전자 APOE를 보유한 6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여섯 가지 생활 방식을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참가자들의 식단, 인지활동, 사회활동금연, 운동 및 금주 활동을 추적하였으며 이를 통해 정말로 건강한 생활 습관이 치매를 방지할 수 있을지 알아봤다. 연구에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했다. 

건강한 식단 =과일채소, 생선, 육류, 유제품, 소금, 기름, 계란, 시리얼, 콩류, 견과류, 차 등 12개 식품군 중 최소 7개를 주기적으로 섭취한다. 

인지 활동 =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글 쓰기독서, 카드놀이, 마작 등 또는 다양한 게임을 즐겼다. 

사회 활동 =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은 사회적 접촉을 한다. 가족을 방문하거나 회의에 참석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했다. 

금연 = 완전한 금연 (마지막 담배를 피운 것이 최소 3년 전)

신체 운동 = 참가자들의 매주 운동 빈도와 총 시간을 수집했다. 신체 활동의 지침에 따라 주당 최소 150분 또는 75분간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한다. 

금주 = 완전한 금주가 가장 건강한 요인으로 간주됐다. 

위 6가지 항목 중 4~6개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유리한 집단’,  2~3개인 경우는 ‘평균’ 마지막으로 0~1개인 사람들은 ‘불리한 집단’으로 나눴다. 기억력 진단을 위해서는 세계보건기구(WHO) 및 로스앤젤레스대에서 만든 청각 언어 학습 테스트를 이용했다. 

연구진이 10년 동안 총 2만9072명의 참가자를 분석한 결과 ‘유리한 집단’의 기억력 감퇴 속도가 ‘불리한 집단’보다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생활 습관의 치매 예방 효과가 증명된 것이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치매 유전자라고 불리는 APOE 유전을 가지고 있더라도 기억력 저하가 느리게 진행됐다. 

영국 알츠하이머 연구소의 정책 책임자인 수잔 미첼 박사는 오랜 시간 추적이 잘 수행된 연구라고 평가했다. 또 이 연구가 건강한 생활 방식이 나이가 들면서 치매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